검색

말레이시아 주류 마케팅을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과 주류 문화의 만남

2019-12-1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페낭의 피스클럽(Peace Club)과 프탈링자야 바운스(Bounce)에서 〈진로소주 런칭 파티(Jinro Soju Launching Party) 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주류 업계 관계자와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풀루언서(Influencer)들이 초청된 가운데 한국 DJ가 신나는 무대를 꾸며 흥겨운 분위기를 더했다.

<진로소주 런칭 파티 포스터 – 출처 : 피스 클럽 페이스북(상), 바운스 페이스북(하)>

이번 런칭 파티는 진로 브랜드를 알리고 다양한 소주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2030 세대가 자주 찾는 클럽에서 행사를 개최하고, 한국의 DJ가 무대를 꾸며 젊은 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DJ 수라가 말레이시아 팬들에게 인사하는 영상은 조회수 3천 회를 넘겼으며, SNS를 통해 많은 말레이시아 네티즌들이 영상을 공유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주최측은 말레이시아 주류문화에 맞게 소주를 맥주와 함께 섞어 마시는 소맥(소주+맥주) 문화를 소개해 말레이시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주최 측은 후레시소주, 딸기소주, 청포도소주, 자몽소주, 자두소주 등 5가지를 사용한 소맥타워를 준비해 다양한 종류의 소주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100링깃(한화 약 28,000원) 이상 진로 소주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추첨을 통해 한국행 항공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펼쳐 한국의 소주 진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알렸다.

<진로소주 런칭 파티 모습 – 출처 : 통신원 촬영>

이날 행사에 참가한 Mercato 주류 관계자 헤먼드는 “여태까지 진로 소주가 일본 주류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진로 소주가 한국의 유명한 소주 브랜드라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클럽에서 펼쳐지는 DJ들의 멋진 공연은 한국의 흥겨운 문화를 잘 대변하는 것 같다”고 덧붙여 언급하며 성공적인 행사라고 호평했다. 또한, 행사장을 찾은 미쉘은 “주로 마시는 주류는 맥주로, 도수가 높은 주류를 주문하고 싶지만 위스키는 가격이 비싸 소비하지 못했다”며 “한국 소주는 저렴하고, 과일 맛 소주와 맥주를 함께 섞어 먹으니 칵테일 같다”며 “앞으로도 진로 소주를 자주 마시게 될 것 같다”고 전했다.
2016년 말레이시아 주류 소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주류는 맥주(Beer)로 전체의 61%를 차지했으며, 와인(Wine) 21%, 증류주(Spirits) 17% 등의 순이었다. 또한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지난 10년간 말레이시아 주류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5.7%로 성장률 순위 세계 5위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주류 시장가치 연평균 성장률은 6.6%로 세계 7위로 집계된다. 이처럼 말레이시아인들의 주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계 말레이시아인과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을 술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 인구의 다수는 무슬림이지만 인구의 30% 이상은 비 무슬림이며,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쿠알라룸푸르와 페낭 등에서는 다양한 주류를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의 케이팝이 현지에서 인기를 끌면서, 주류와 한국문화를 결합해 젊은 층을 끌어들이는 주점을 찾아볼 수 있다. 소주는 한국식료품점과 한국음식점에서만 취급하는 주류가 아니라, 2030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주류로 떠오르면서 고객층을 넓히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클럽에서 펼쳐진 이번 행사는 소주 소비의 문턱을 낮추고 젊은 층을 소주 소비시장으로 끌어오는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이 케이팝, 화장품 등으로 유행을 선도하는 나라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면서, 말레이시아의 젊은 고객들의 한국 주류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젊은 고객들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나간다면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소주만이 아니라 막걸리, 복분자 등 다양한 한국 주류 브랜드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참고자료
《IOGT International》 (2019.11.13), 〈Malaysia: Calls for Bans on Alcohol Use in Public , https://iogt.org/news/2019/11/13/malaysia-calls-for-bans-on-alcohol-use-in-public/

통신원 정보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