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글로벌 콘텐츠가 된 영국판 <복면가왕> <마스크싱어(The Masked Singer)>, 최고 시청률 기록

2020-01-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영국판 '복면가왕', 'The Masked Singer' - 출처 : '텔레그라프'지 웹사이트>

한국에서는 2015년 4월 5일부터 《MBC》에서 방영되기 시작하여 2020년 1월 12일 일요일 기준 237회를 돌파한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이 글로벌 콘텐츠가 되어 영국에도 상륙했다. <복면가왕>의 미국식 버전은 이미 메가 히트를 기록하였다. 2020년부터 영국에 진출한 <복면가왕> 콘텐츠는 영국의 주요 텔레비전 방송사인 《ITV》에서 지난 1월 4일부터 매주 토요일 저녁 7시에 <마스크 싱어(The Masked Singer)>라는 제목으로 방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방영 첫날부터 반응이 뜨거웠다. 1월 11일 2회 방영이 된 후에도 《텔레그라프》, 《더 선》, 《데일리 메일》, 《미러》를 비롯한 영국의 주요 언론들은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보도들을 일제히 내보내어 동 프로그램의 인기를 실감케하고 있다.
《선》지는 첫 방영이 시작된 1월 4일 ‘<복면가왕>는 무엇이고 이 '광란의 쇼'는 어떻게 진행되는가?’라는 제목으로 “《ITV》가 내보내는 이 ‘황당한’ 노래 경연 대회는 이미 미국에서도 대성공을 거둔 바 있다며 당일 첫 회가 방영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더불어 어떤 유명인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 또는 관계하고 있는지, 또 이 프로그램의 특징인 블라인드 청중들과 추리 퀴즈 게임, 다른 여러 긴장감 넘치고 극적인 요소들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주목할만한 것은 영국 언론들이 일제히 이 프로그램의 원조가 한국의 《MBC》 프로그램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이라는 점을 소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오리지널 '복면가왕' - 출처 : '텔레그라프' 웹사이트>

첫 방송이 마무리된 뒤 《데일리 메일》은 '복면 가수: 패치 팔머(Patsy Palmer)가 나비로 밝혀지다'라는 1월 4일 자 보도를 통해 전 세계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던 <복면가왕>이 마침내 영국에 진출했는데 이는 2015년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1월 4일 토요일 저녁 영국에서 처음으로 방영된 에피소드에서는 12명의 스타들 중 여섯 명이 나비, 오리, 카멜레온, 꿀벌, 유니콘 등의 복면 의상을 입고 무대에 등장하였다. 그중 가장 인기를 끌었던 가수는 멋지고 화려한 나비의 의상을 입고 등장했다가 쇼가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가면을 벗은 나비의 주인공으로, 영국의 스타인 패치 팔머였다고 할 수 있다.

<청중과 언론들의 주목을 받은 나비, 패치 팔머 – 출처 : '데일리 메일' 웹사이트>

팔머는 오래된 영국의 인기 드라마 <이스트 엔더스(East Enders)>에 출연했던 스타로 본인이 직접 편곡한 를 열창하였다. 그런데 그녀가 영국을 떠나 다른 곳에서 거주하고 있고 DJ로도 일한 경력이 있으며 그녀의 결혼 생활을 수백만 명이 지켜보고 있다는 정보에도 불구하고 심사위원들은 Cara Delevinge, Betty White, Cat Deeley 등 다른 톱스타들의 이름을 불러 팔머의 정체를 알아맞히지 못했다.
하지만 심사위원들과 달리 팬들은 팔머가 나비의 주인공임을 알아내어 신나는 장면들이 연출되었다. 트위터 등을 통해 실시간 기록된 팬들의 반응은 가히 열광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데일리메일》지는 '패치 팔머가 나비였다고 내가 말했다', '심사위원들은 어떻게 패치 팔머를 알아보지 못하나? 모든 이들 중 가장 분명한데도 말이다’라고 남긴 트위터리안들의 열띤 반응들을 인용하였다. 팔머는 2014년 인기 드라마 출연을 그만두고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였으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그녀의 가족 생활을 상세히 전하고 있다.

<‘데일리메일’ 기사가 인용한 트윗 – 출처 : ‘데일리메일’지 웹사이트>

1월 11일 두 번째 방영이 마무리된 후에도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여전히 <복면가왕> 관련 보도들을 게재하고 있다. 이번 방송에서 인기를 끈 복면 가수는 카멜레온이었다. 《익스프레스(Express)》지는 11일 토요일 저녁 실시간 보도를 통해 “오늘 저녁에도 《ITV》 시리즈에 출연했던 스타의 베일이 벗겨진다”며 그 스타, 카멜레온이 누구냐는 기사를 내보냈다. 《엑스프레스》지는 특히 <복면가왕>이 “영국에서 방영되었던 노래 경연 대회 중 가장 기발한 리얼리티 쇼”라며 “유명한 스타들이 이 쇼에 출연하지만 멋진 의상을 입고 변장을 하여 정체를 숨겨 영국의 또 다른 스타들(Ken Jeong, Jonathan Ross, Rita Ora, Davina McCall)로 구성된 심사위원 패널이 이 복면을 한 스타들이 누구인지를 알아맞히는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마스크 싱어>는 현재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첫 방송은 5.5백만, 두 번째 방송은 4.2백만 명의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아, 3.2백만의 시청자 수를 기록했던 《BBC》의 의 최고치 시청률을 갱신하였다고 한다. 《엑스프레스》와 《미러》지도 미국이 판권을 사기 이전에 이 '기이한' 쇼는 대한민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도했다.

<2회째 방영된 영국식 '복면가왕' - 출처 : '미러'지 웹사이트>


통신원 정보

성명 : 이현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영국/런던 통신원]
약력 : 현)SOAS, University of London 재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