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베트남 1월 한류 동향 분석

2020-02-0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베트남 음악·방송 전문 채널 《NCT》(www.Nhaccuatui.com)는 웹사이트 및 TV 방송을 통해 베트남 국내 음악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 세계 음악(Song & 뮤직비디오)의 차트별 순위를 제공하는 음악 전문 채널이다.

< 1월 첫째 주(좌)와 넷째 주(우) K-Pop 순위 – 출처 : NCT >

1월의 K-Pop 차트 동향을 분석해 보면 여성 아이돌 그룹 티아라의 효민과 베트남 아이돌 가수 ‘JustaTee’의 피처링 곡 〈Cabinet〉이 2019년 8월 마지막 주에 차트 순위 1위에 올라 17주 동안 꾸준한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1위 자리를 지키다가, 2020년 1월 첫 주에 인기 여성 아이돌 그룹 ‘레드 벨벳’의 〈Psycho〉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23일에 발매된 레드 벨벳의 《The ReVe Festival Finale》 앨범 타이틀곡 〈Psycho〉는 업 템포 어반 팝 스타일의 곡으로 레드벨벳만의 익살스러운 보컬이 어우러진 독특하면서도 센스 넘치는 곡이다. 레드 벨벳은 2019년 2장의 미니앨범을 발매했으나, 실험성이 강한 곡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혹평을 받았다. 하지만 이번 〈Psycho〉는 많은 음악 평론가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대중들의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베트남 K-Pop 음원 차트에서도 1월 한 달 내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레드벨벳의 ‘Psycho’ 뮤직비디오 – 출처 : SM 엔터테인먼트 >

1월 첫 주부터 셋째 주까지 차트 2위 곡은 여성 아이돌 그룹 (G)I-DLE(여자아이들)의 〈Lion〉이다. 방송사 《Mnet》의 음악 경연 서바이벌 프로그램 〈퀸덤〉에서 독보적인 무대 콘셉트와 퍼포먼스, 가창력, 댄스 실력 등 팀의 개성을 시청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면서 대중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는데, 베트남에서도 2019년 11월부터 베트남 한류 팬들의 큰 사랑이 이어져 오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넷째 주에는 BTS의 〈Black Swan〉에게 2위 자리를 내주었다.

<(여자)아이들의 ‘Lion’ 뮤직비디오 – 출처 : 큐브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의 〈Black Swan〉은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7)》 앨범의 수록곡으로 1월 17일 음반 발매와 동시에 차트 내 2위로 올라섰다. 동 음원은 트랩 드럼 비트와 애절한 로파이(Lo-fi) 기타 선율, 캐치한 훅(Hook)이 조화를 이루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클라우드 랩(Cloud Rap),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의 곡이다. 음반 발매와 동시에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Black Swan’ 뮤직비디오 – 출처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마마무(MAMAMOO)의 〈HIP〉은 1월 셋째 주에 차트 내 3위로 올라섰다. 힙(Hip)은 지난해 11월 19일에 발매한 두 번째 정규 앨범 《reality in BLACK》에 수록된 곡으로 스웨그 넘치는 가사와 중독성 강한 퍼포먼스가 어우러진 마마무만의 독특한 색깔을 지니고 있는 곡이다. 베트남 내에서 팬덤을 넓혀 나아가고 있는 마마무는 베트남의 2020년 K-Pop 차트에서 자주 만날 것 같다.

1월의 K-Pop 차트 동향의 또 하나의 특징은 12월에 이어 1월에도 한류 드라마 OST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요즘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는 《tvN》에서 방영 중인 현빈, 손예진 주연의 〈사랑의 불시착〉, 《SBS》에서 방영 중인 한석규, 안효섭 주연의 〈낭만닥터 김사부 2〉인데,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OST인 윤미래의 〈Flower〉, 다비치의〈Sunset〉, 〈낭만닥터 김사부 2〉의 OST인 찬열(EXO)과 펀치의〈Go Away Go Away〉가 베트남 한류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020년 1월 베트남 CGV에서는 지난해 12월 27일에 개봉한 권상우, 이정현, 이종혁 주연의 〈두 번 할까요?(Love Again)〉과 마동석, 정해인, 박정민 주연의 〈시동(START UP)〉이 설 연휴 동안 베트남 한류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30일 막을 내렸다. 31일에는 권상우 주연의 〈신의 한수: 귀수편(The Divine Move 2: The Wrathful)〉이 개봉하였다. 〈신의 한수: 귀수편〉은 바둑을 소재로 한 액션 영화다. 베트남 사람들도 중국 문화권의 영향으로 바둑과 장기를 즐기는 편이다. 가끔 로컬을 다니다 보면 현지인들이 주택가 야외 평상이나 의자에 앉아 바둑이나 장기를 두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영화의 친근한 소재로 관객들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을 듯하다.

< 영화 ‘신의 한수: 귀수편’ 베트남 홍보 포스터 – 출처 : 베트남CGV >

베트남 CGV 1월 상영 예정작 중에는 한국에서 개봉한 이병헌, 하정우 주연의 〈백두산(NUI BAEKDU)〉도 포함돼있었고, 31일에 개봉 예정이었다. 하지만 베트남 CGV측의 사정으로 인해 2월 초로 개봉이 연기되었다. 동 작품은 백두산 폭발이라는 신선한 소재, 뛰어난 연기력을 자랑하는 두 배우 이병헌, 하정우의 케미로 인해 현지 한국 교민들과 베트남 한류 팬들이 많이 기다리는 영화이다.

< 영화 ‘해치지 않아’ 베트남 홍보 포스터 – 출처 : 베트남 CGV >

베트남 CGV 1월 상영 예정작 중에는 한국에서 개봉한 이병헌, 하정우 주연의 〈백두산(NUI BAEKDU)〉도 포함돼있었고, 31일에 개봉 예정이었다. 하지만 베트남 CGV측의 사정으로 인해 2월 초로 개봉이 연기되었다. 동 작품은 백두산 폭발이라는 신선한 소재, 뛰어난 연기력을 자랑하는 두 배우 이병헌, 하정우의 케미로 인해 현지 한국 교민들과 베트남 한류 팬들이 많이 기다리는 영화이다.
	

통신원 정보

영화 ‘해치지 않아’ 베트남 홍보 포스터 – 출처 : 베트남 C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