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행정도시 푸트라자야에 서울을 테마로 한 맥도날드 매장이 등장했다. 맥도날드 말레이시아는 “세계를 발견하다(Discover the World)' 캠페인의 일환으로 서울을 테마로 한 맥도날드 매장을 선보였다. 맥도날드는 한국의 청사초롱과 한국의 전통문양이 들어간 벽지로 매장을 장식하고, 한복을 입은 직원들은 배치하여 손님을 반기고 있다.
<서울을 테마로 한 맥도날드 푸트라자야점 – 출처 : ‘더락약포스트’>
<평상시의 맥도날드 푸트라자야점 모습 – 출처 : 통신원 촬영>
서울 테마의 맥도날드 매장은 푸트라자야점에 한해 7월 21일부터 8월 12일까지 볼 수 있다. 푸트라자야점에서는 '세계를 발견하다' 캠페인을 맞아 2017년 맥도날드가 출시했던 스파이시 코리안 버거를 한정 판매한다.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멜라티 압둘 하이 마케팅 총괄 및 부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객들이 전 세계의 먹거리를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를 발견하다(Discover the World)'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 행사를 통해 말레이시아 고객들이 전 세계 더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에 여행 온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 매장 모습 – 출처 : ‘Siakapkeli’>
해마다 열리는 '세계를 경험하다' 캠페인은 올해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금지되면서 더욱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여행을 갈 수 없는 말레이시아인들이 맥도날드 매장에서 한국의 전통 장식을 눈으로 즐기고, 스파이시 한국 버거를 입으로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맥도날드 말레이시아는 맥대박 챌린지(McDaebak Challenge)를 준비해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모으고 있다. 맥대박 챌린지는 ‘클랩(Clap)’ 노래에 맞춰 꾸미지 않은 모습의 참가자가 스파이시 코리안 버거를 먹고 대박 트렌스포메이션(멋있고 예쁘게 변신한 모습)한 모습을 촬영하여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다. 맥대박 챌린지는 요즘 젊은층 사이에서 가장 유행하는 틱톡을 이용해 스파이시 코리안 버거를 먹으면 '대박' 멋있고 예쁘게 변신한다는 것을 홍보하면서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맥대박 챌린지 – 출처 :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공식 홈페이지>
<맥대박 챌린지 참가자 영상 – 출처 :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공식 홈페이지>
<인퓰루언서이자 메이크업 아티스트 데위의 맥대박 챌린지 참가 영상 – 출처 : 데위 인스타그램(@dewi.asyiquinn)>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제한되면서, 말레이시아 업체에서는 한국을 테마로 한 행사와 신메뉴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말레이시아 업체인 명동떡볶이는 호떡을 신메뉴로 선보였으며, 호떡(Hotteok)이라는 음식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달콤함이 가득한 한국식 팬케이크(Sweet Filled Korean Pancake)'라는 부제를 붙여서 홍보하고 있다. 명동떡볶이와 맥도날드의 '세계를 발견하다' 캠페인은 최근 한국 정부가 발표한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강화 사업’과 흡사한 부분이 많다. 최근 정부는 2020년 이후 지향해야 할 한류를 ‘신한류’라고 지칭하고, 한류 콘텐츠의 다양화, 연관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한류를 강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신한류의 지원전략 가운데 하나가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강화 사업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인테리어와 포장 용품 등을 보급해 한식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맥도날드는 한복과 한국 전통 문양, 청사초롱 등 한국적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서울을 테마로 매장을 꾸몄고, 명동떡볶이는 이름부터 판매하는 음식까지 한국 전체를 테마로 삼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현재 한국적인 분위기에서 한국 버거와 호떡 등의 한식을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은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요즘처럼 해외 여행이 불가능해지고, 경기침체로 국내 여행에도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여행에 대한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말레이시아 업체들의 전략은 앞서 한국 정부가 발표한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강화 사업’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자료 《Siakap Keli》 (20. 7. 23.) , https://en.siakapkeli.my/2020/07/korean-themed-mcdonald-in-putrajaya-one-of-an-instagrammable-spots-in-malaysia/ https://www.tiktok.com/@dewi.asyiquinn 《The Rakyat Post》 (20. 7. 22.) , https://www.therakyatpost.com/2020/07/22/cancelled-korean-holiday-this-putrajaya-mcdonalds-restaurant-just-got-a-mini-seoul-transformation/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