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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해외문화정책동향 '모음' Vol.3
2020년 5월호
목차
Ⅲ. 이달의 담론 ㅣ 문화관광산업의 지식재산권 현황과 정책 방향
개요
여행을 떠나는 사람을 생각해보자. 그는 어떤 콘텐츠를 보고 장소에 대한 기대감을 품었을 것이며, 여행과정 중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 그가 경험한 일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른 이들에게 전달되며 새로운 순환을 만들어낸다. 이런 순환과정에서 경험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새로운 수요가 생기고, 더 많은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지식재산은 바로 이런 경험 전반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긍정적인 경험이 담긴 저작물은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더 많은 사람을 끌어들인다. 긍정적 경험의 가치는 일종의 브랜드로서 축적되고, 이를 보호하는 상표권을 바탕으로 해당 경험의 가치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전이시킨다. 문화관광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있어서 지식재산 가치의 축적과 관리가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