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브라질 MTV 시상식에서 사라진 방탄소년단, 트위터 인기 순위는 여전

2021-08-3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MTV 브라질》은 2021 MTV MIAW 어워드 브라질(Millennials Awards Brasil, 이하 MIAW)을 9월 23일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4회째 열리는 이번 시상식은 MTV비디오뮤직어워드(VMA), MTV유럽뮤직어워드(EMA), MTV비디오 뮤직어워드재팬, MTV MIAW라틴아메리카의 뒤를 이어 《MTV》의 주요 이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MIAW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벗어나 브라질의 대중문화 이슈들과 인플루언서를 기리는 시상식이다. 올해는 음악, 방송계 연예인뿐 아니라 인터넷 방송, 콘텐츠 기획자, 화제의 인물(심지어 반려동물까지) 등 여러 문화 아이콘들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고양이 울음소리를 뜻하는 ‘miau’에서 비롯된 핑크색 고양이 형상의 트로피가 특징이다.

한국 가수 방탄소년단은 지난 3년간 MIAW에서 팬덤 부문과 케이팝 부문에서 총 4회 수상하며, 현재 브라질 팝 가수 아니타(Anitta) 8회 수상 기록 다음으로 유명 인플루언서 펠리삐 네뚜(Felipe Neto)와 함께 최다 수상자 2위 공동 타이틀을 갖고 있다. 한국 가수 블랙핑크도 작년 레이디 가가와 함께 한 <사워 캔디(Sour Candy)>로 외국 가수 콜라보레이션(Feat Gringo)을 수상한 바 있다. 그러나 2020년부터 MIAW는 케이팝 부문을 폐지했다. 지난 7월 13일 멕시코에서 열린 2021 MTV MIAW라틴아메리카에서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아이유, 블랙핑크, 세븐틴, (여자)아이들 등이 후보로 선정된 케이팝 부문과 비교하면 브라질 시상식의 이 같은 폐지는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이번 주 23일, 《MTV 브라질》은 클럽하우스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2021년 MIAW 후보를 발표했다. 아니타가 뮤직 아티스트, 올해의 곡(Anthem of the Year) 등 총 8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며 건재함을 증명했다. 도쿄 올림픽 메달리스트인 이딸로 페헤이라(서핑), 헤베카 안드라지(체조) 등도 아이콘 후보로 뽑히며 눈길을 끌었다.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블랙핑크가 글로벌 히트곡과 팬덤 두 부문에 후보에 올랐다. 글로벌 히트에서는 세계적인 팝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 저스틴 비버, 에드 시런 등과 경쟁한다. 작년 방탄소년단이 수상했던 팬덤 부문에도 유일한 케이팝 그룹으로 후보에 오르며 팬들의 기대심을 모으고 있다.
2021 MIAW 글로벌 히트와 팬덤 두 부문 수상 후보에 오른 블랙핑크 – 출처: miaw.mtv.com.br

<2021 MIAW 글로벌 히트와 팬덤 두 부문 수상 후보에 오른 블랙핑크 – 출처: miaw.mtv.com.br>

그러나 발표된 명단을 두고 일부 브라질 팬들은 방탄소년단이 어떤 부문에도 오르지 못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MTV 브라질》은 최다 수상자인 아니타, 펠리삐 네뚜와 방탄소년단을 언급하면서 “다가오는 2021 MIAW에서 이들 중 누가 더 많은 상을 타게 될까요?”라는 홍보성 트윗을 올렸다. 그러나 막상 펠리삐 네뚜와 방탄소년단이 후보에도 오르지 못하자 팬들은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이에 펠리삐 네뚜가 트위터에 “MIAW로부터 금년 시상식 사회자 자리를 제안받았지만 팬데믹이라는 이유로 거부했기 때문에 후보 명단에서 빠진 거 아니냐”며 비꼬았다. 방탄소년단 멤버 사진 밈과 함께 올라온 이 트윗은 불공정성에 대한 많은 팬들의 공감을 사며 화제를 모았다.
MIAW 후보에 자신과 방탄소년단이 빠진 것을 꼬집는 펠리삐 네뚜의 트윗에 많은 팬들이 공감을 표했다 – 출처: 트위터(@felipeneto)

< MIAW 후보에 자신과 방탄소년단이 빠진 것을 꼬집는 펠리삐 네뚜의 트윗에 많은 팬들이 공감을 표했다 – 출처: 트위터(@felipeneto)>

마침 후보가 발표된 8월 23일은 해시태그의 날이었다. 이날 트위터브라질(@TwitterBrasil‎)은 2021년 상반기 인기 해시태그 목록을 발표했다. 트위터 브라질에 의하면 상반기 동안 트위터에서 가장 관심을 받은 주제는 인기 티비 프로그램(드라마,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이었다. 국민 프로그램인 TV 리얼리티쇼 <빅 브라더 브라질(BBB)>는 수많은 에피소드와 인기 스타들을 배출하며 최고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마블 유니버스 시리즈, 인기 TV 드라마, 각종 음악 예능 시상식, 프로 축구팀 등이 거론되었다. 현실을 반영한 코로나19 관련 해시태그도 주요 토픽에 올랐다.

음악 관련 주요 해시태그로는 케이팝을 꼽았다. 방탄소년단(#BTS), 엑소(#EXO), 블랙핑크(#BlackPink), 스트레이키즈(#StrayKids), 엔씨티(#NCT)가 가장 많이 언급된 케이팝 그룹이었다. 특히 상반기 가장 인기를 끈 해시태그에는 #BTS, #Dynamite, #BestFanAmary, #BTSArmy까지 방탄소년단 관련 해시태그가 4개나 올랐다. 이를 보면, 물론 MIAW 후보가 트위터로 집계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소 거리차가 느껴지는 결과에 팬들이 찜찜하게 느끼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23일 해시태그의 날을 기념하여 트위터 브라질이 선정한 상반기 인기 해시태그에 선정된 방탄소년단과 케이팝 – 출처: 트위터(@TwitterBrasil)

<23일 해시태그의 날을 기념하여 트위터 브라질이 선정한 상반기 인기 해시태그에 선정된 방탄소년단과 케이팝 – 출처: 트위터(@TwitterBrasil)>

많은 온라인 연예 매체들이 케이팝 코너를 따로 두며 한국 연예계 소식을 속속들이 전하고, 브라질 소셜미디어에서 케이팝의 높은 관심도를 보면 브라질 사회가 케이팝을 한 문화의 장르로 받아들이고 그 영향력을 인정했다는 것을 느낀다. 그러나 기존 상업 예술과 구별되는 케이팝만의 특정 장르를 개척했다는 것은 그만큼 문화적 거리를 좁히기 어렵고 여차하면 쉽게 떼어낼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렵게 한국 대중문화가 세계의 관심 속에 자리 잡은 만큼, 케이팝이 시장의 편의와 실속에 따라 소비되는 일회성 장르로 전락하지 않도록 지속적이고 융합된 문화 연결고리에 대해 깊이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BreakTudo》 (21. 8. 23.) , https://www.breaktudo.com/felipe-neto-se-irrita-e-debocha-com-nao-indicacao-ao-mtv-miaw-2021-a-gente-recusou-conclusao-zero-indicacoes/
《Billboard》 (21. 8. 23.)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awards/9618469/2021-mtv-miaw-awards-brazil-nominations-pabllo-vittar-anitta
TwitterBrasil‎ ‘Comemorando o #DiaDaHashtag’, https://blog.twitter.com/pt_br/topics/events/2021/comemorando-o—diadahashtag

통신원 정보

성명 : 서효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브라질/리우데자네이루 통신원]
약력 : 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졸업 현) 리우데자네이루 YÁZIGI TIJUCA 한국어 강사 재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