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에 대한 대만 내 반응

2023-03-1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한국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가 대만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배우 천우희와 임시완 주연의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동명의 일본 영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회사원 '나미(천우희)'가 우연히 스마트폰을 떨어뜨려 잃어버린 후 겪게 되는 사건을 다룬 이야기이다. 해당 작품은 대만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으며 대만에서의 개봉명은 <原本以为只是手机掉了>이다.

대만에서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공개 직후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 2월 17일 공개된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익일 대만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후 8일간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2월 26일 넷플릭스 신작 영화 <치히로 상(Call Me Chihiro)>에게 1위의 자리를 내어주었지만 여전히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대만 넷플릭스에서 1위를 기록한 영화들의 1위 유지 기간은 <신체 찾기(Re/Member)>가 1일, <노바디(Nobody)>가 6일, <바이킹 울프(Viking Wolf)>가 5일이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은 8일로 타 작품 대비 상대적으로 긴 기간 동안 1위를 유지한 것에서 해당 영화에 대한 대만 내 인기와 호평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대만 포스터 - 출처: 넷플릭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대만 포스터 - 출처: 넷플릭스>

통신원은 대만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PTT를 통해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에 대한 대만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한 네티즌은 영화의 전개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지난 2월 26일 PTT에 글을 남긴 해당 네티즌은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사건에 말려들게 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직접 가지러 오게 하는 장면은 개연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버려진 건물처럼 보이는 스마트폰 수리점이 수상하다는 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더불어 해당 네티즌은 "영화 내에서 경찰의 행동 또한 지나치게 순진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위 글에 대해 대만 네티즌들은 일본 원작보다 낫다는 뉘앙스의 댓글("韓>>>日.")을 달거나 "여자 주인공의 연기력이 정말 대단해서 이러한 오류들을 무시하게 한다(可是女主的演技真的好到可以忽略bug)."는 반응을 보였다. 우호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가 모두 존재하는 모습이다.

대만의 유명 남성 잡지 《GQ Taiwan》은 지난 2월 26일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를 소개하며 "상상만 해도 무서운 기술 발전의 이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인공지능 Chat GPT가 화제가 되고 AI가 논문도 작성할 수 있는 시대에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는 기술 발전의 이면을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해당 기사는 주연 배우을 소개했다. 먼저 "남자 주연배우인 임시완은 아이돌 그룹 출신의 배우라고 언급하며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에서 광기를 품은 살인자로 완벽하게 변신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대만에도 소개된 바 있는 임시완 출연 드라마 <런 온>에서의 연기와 이번 작품에서의 연기를 비교하며 "<런 온>에서의 그림자가 전혀 남아 있지 않다."고 평했다. 주연배우 천우희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를 통해 또 한 번 뛰어난 그녀의 연기력을 선보였다."며 호평했다.

대만 넷플릭스에서 한국 드라마가 1위를 차지하는 일은 자주 볼 수 있지만 한국 영화가 1위에 오르는 일은 상대적으로 드문 편이다. 이번 영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선전으로 오랜만에 한국 영화가 대만 넷플릭스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제 막 공개 1주차를 넘긴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가 좋은 성과를 창출하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 대만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계정(@netflixtw), https://www.instagram.com/p/Cnd4VqCO8eR/?utm_source=ig_embed&ig_rid=4c841757-884d-466e-88ae-383d05d4c5e2
 
참고자료
- 《GQ Taiwan》 (2023. 2. 26). Netflix 冠軍韓片《原本以為只是手機掉了》「劇情看點、演員介紹」:科技進步的背後令人細思極恐!, https://www.gq.com.tw/entertainment/article/%E5%8E%9F%E6%9C%AC%E4%BB%A5%E7%82%BA%E5%8F%AA%E6%98%AF%E6%89%8B%E6%A9%9F%E6%8E%89%E4%BA%86-netflix
- 批踢踢實業坊(PTT), https://ptt.reviews/movie/E.hXTBH5I-pHIg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전) EY(한영회계법인) Senior 현)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박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