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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자녀와 함께 게임 즐기는 학부모 5년째 지속 증가 콘진원,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2021-09-1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자녀와 함께 게임 즐기는 학부모 5년째 지속 증가
콘진원,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 콘진원, 전국 10~65세 이하 3,000명 조사한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공개

- 게임 이용자 전년 대비 0.8% 소폭 상승, 학부모 57.5% 자녀와 함께 소통하여 게임 이용

- 향후 게임산업 육성과 건강한 게임이용 환경 조성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보고서 활용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를 9월 3일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23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5세 이하 3,000명을 대상으로 ‘게임이용 실태 및 현황’ 과 ‘게임에 대한 인식’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는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했으며, 향후 게임산업 육성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 국민 71.3% 게임 이용, 게임 이용자 90.9%가 모바일 게임으로 여가 시간 보내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국민의 71.3%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0.8%p 증가한 수치다. 이는 지난해 게임 이용률 상승폭인 4.8%p 보다는 소폭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UCC 공모전’은 ‘건전한 음원(반) 유통’을 주제로 편당 2분 이내의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오는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참여하면 된다. 또한, ‘N행시 공모전’은 ‘굿 리스너’, ‘음원유통’ 중 주제어를 선택해 4행시를 제출하면 참여 완료되며,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캠페인 공모전 수상자를 대상으로는 총 1,00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건전한 음원, 음반 유통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콘진원은 국내 대중음악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자 음원시장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게임 이용자의 게임 플랫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바일 게임이 90.9%로 가장 높으며, ▲PC 게임(57.6%) ▲콘솔 게임(21.0%) ▲아케이드 게임(9.8%)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용률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전년대비 ▲주중 –9.5분(96.3분→86.8분) 감소하였고, ▲주말 +1.4분(121.7분→123.1분)으로 소폭 증가하였다. 1회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5.3분(57.5분→62.8분), ▲주말 +14.3분(75.2분→89.5분)으로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와 게임 내 결제 등 총 지출 비용은 ▲한달 평균 37,360원(전년대비 +6,216원 증가), ▲중앙값은 11,000원(전년대비 +1,000원 증가)으로 증가하였다. 총 지출 비용 중 아이템 구입, 단계 진행 등을 위해 사용한 게임 내 결제 비용만을 보면 ▲한달 평균 31,554원(전년대비 +4,143원 증가)으로 작년대비 증가하였으며, ▲중앙값은 10,000원 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나타났다.

◆ 학부모 57.5%, 자녀와 함께 게임을 즐기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으로 보여
한편, 취학 자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학부모의 57.5%가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1.2%p 증가한 수치로 2017년 43.9%를 기록한 이래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해왔다.

학부모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73.1%로 가장 높고, ▲40대(65.1%), ▲50대(40.0%) 순으로 자녀와 함께 게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게임에 익숙한 젊은 연령대의 학부모를 중심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자녀들이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녀와 함께 있는 시간 동안 게임을 함께 즐기며 게임을 통해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붙임1.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1)

붙임1.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1)


붙임2.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2)

붙임2.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2)


붙임3.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3)

붙임3.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주요결과(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