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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년 1+2월호)

2020-01-1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20·1+2월호 / QR코드 /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 GLOBAL GAME INDUSTRY TREND / 1 글로벌 이슈 포커스 :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역, Z세대를 위한 게임사업 전략 / 2 게임시장 동향 : 배틀패스/엑스박스/할리우드 배우/게임 영상 플랫폼 / 3 게임과 사회문화 : 배리어프리/게임 내 채팅 / 4 게임기술 동향 : 퀄컴과 나이언틱/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번치 / 5 게임산업 정책동향 : UKIE, 영국 정부에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10가지 제안 발표 / 6 인사이트 : 리메이크 게임 트렌드/플레이스테이션 25주년 / 7 이머징 게임마켓 : 중동(MENA) 게임시장/아케이드 게임센터 / 8 게임 캘린더 : IAAPA 2019/PAX South 2020/D.I.C.E. Summit 2020/GDC 2020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년 1+2월호)

    목차

    • 1. 글로벌 이슈 포커스
      • 1.1.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역, Z세대를 위한 게임사업 전략
        • 1.1.1. Z세대는 누구인가?
        • 1.1.2. Z세대의 관심 분야
        • 1.1.3. Z세대와 게임
        • 1.1.4. 한국 게임산업의 Z세대 준비 태세
    • 2. 게임시장 동향
      • 2.1. 모바일게임의 새로운 수익 모델로 떠오른 ‘배틀패스’
      • 2.2. 마침내 실체 드러낸 차세대 엑스박스
      • 2.3. 할리우드 배우, 게임산업과 가까워지다
      • 2.4. 게임 영상 플랫폼, 인기 스트리머 모시기 경쟁 돌입
    • 3. 게임과 사회문화
      • 3.1. 장애인의 접근성 강화하는 게임업계 배리어프리 운동의 향방
      • 3.2. 게임 내 채팅, 아동 노린 범죄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어
    • 4. 게임기술 동향
      • 4.1. 증강현실 합작 선언한 퀄컴과 나이언틱
      • 4.2. 텐센트가 투자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번치’
    • 5. 게임산업 정책동향
      • 5.1. UKIE, 영국 정부에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한 10가지 제안 발표
        • 5.1.1. UKIE의 10가지 제안
        • 5.1.2. 10가지 제안의 주요 내용
        • 5.1.3. 시사점
    • 6. 인사이트
      • 6.1. ‘리메이크’ 게임 트렌드의 부상
      • 6.2. 플레이스테이션 25주년, 회고와 전망
    • 7. 이머징 게임마켓
      • 7.1. [지역] 중동(MENA) 게임시장
      • 7.2.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센터, 모바일게임의 니치마켓
    • 8. 게임 캘린더
      • 8.1. IAAPA 2019/PAX South 2020/D.I.C.E. Summit 2020/GDC 2020
        • 8.1.1. [Latest] IAAPA Expo 2019(11.18~11.23)
        • 8.1.2. [Upcoming] PAX South 2020(1.17~1.19)
        • 8.1.3. [Upcoming] D.I.C.E. Summit 2020(2.11~2.13)
        • 8.1.4. [Upcoming] GDC 2020(3.16~3.20)

개요

- 2020년을 기준으로 10대 초반~20대 중반이 되는 Z세대는 이미 전세계와 미국 시장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제치고 가장 높은 인구 비중을 차 지하고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를 넘어 모바일 네이티브인 Z세대는 이전 세대와 가치관, 기술을 대하는 태도 등에 따라 선호하는 앱, 앱을 사용 하는 이유, 이용 패턴 등에서 특색 있는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Z세대 역시 게임을 가장 많이 이용하기는 하지만, 이전 세대에 비해 게임이용 시간과 접속 횟수는 모두 줄어들고 있다. 반면 게임보다는 게임 동영상의 이용시간이 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 시간이 짧은 캐주얼 및 배틀로열 장르의 게임 선호도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의 Z세대에게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게임산업은 이미 Z세대를 위한 게임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한국 게임산업 역시 Z세대를 겨냥한 사업전략 수립을 적극 고민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