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BTS 콘서트 앞두고 팝업스토어 오픈

2021-12-0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지난 21일, 올림픽대로 인근인 982 웨스턴 대로(982 S. Western Ave.)에 ‘BTS 콘서트 LA 팝업스토어(BTS Concert LA Pop Up Store)’가 들어섰다. 정식 오픈은 11월 26일부터였다. BTS 콘서트 LA 팝업스토어의 박찬승 대표는 11월 27일, 28일, 그리고 12월 4일과 5일, LA 소파이 스타디움(Sofi Stadium)에서 열릴 예정인 BTS 콘서트 특수를 겨냥해 임시 매장을 열게 됐다고 말한다. BTS 콘서트 마지막 날인 12월 5일이면 이 팝업스토어도 문을 닫게 된다. 멀리서도 한 눈에 들어오는 팝업스토어의 노란색 간판은 BTS의 올여름 최대 히트곡 버터(Butter)를 떠올리게 한다.

오늘(11월 26일), 타주에서 BTS 콘서트 때문에 LA를 찾았다는 팬들이 여럿 왔어요. 텍사스, 오리건, 애리조나, 인디애나폴리스 등지에서요. 정말 BTS는 전국구네요.

LA에서 열린 팝업스토어를 타주 콘서트 참가자들은 어떻게 알았을까. 물론 세상을 하나로 엮어주는 SNS 덕이다. 박찬승 대표는 ‘@kpopnationatl’이라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팝업스토어의 홍보를 하고 있는데, 팔로워만도 7,108명이나 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콘서트는 판매된 티켓만 30만 장 이상인 데다, 야외 전광판에서 공연실황을 무료 상영해줄 예정이라 총 35만 명 정도가 운집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거기에다 BTS가 출연할 예정인 12월 3일(금), LA 포럼(The LA Forum)의 징글볼(Jingle Ball) 콘서트에도 2만 명 정도가 모여들 터이니, 그 가운데 1%만 팝업스토어를 찾는다 해도 그 수치는 무시 못할 것으로 추산된다.

BTS 콘서트 LA 팝업스토어를 찾는 BTS의 팬들은 어떤 이들일까. 박 대표의 말에 따르면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이 단연 많단다.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70대 30 정도. 유러피안, 히스패닉, 아프리칸, 아시안 등 미국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 집단이 고른 분포로 매장을 들렀다고 한다.

팝업 스토어가 마련된 장소는 ‘롯데식당장비(Lotte Kitchen World)’라는 식당 장비 도매상이었던 곳으로, 3,500ft²의 드넓은 매장을 갖추고 있다. 팝업스토어니 만큼 매장 내부의 인테리어는 별다른 것이 없다. 그 공간에 콘서트 응원 도구인 아미밤(Lightstick), 앨범, 포토 카드, 그리고 BTS의 캐릭터 상품인 BT21 등의 아이템들을 갖춰놓았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포토 카드와 BT21 아이템들이다. 이곳을 찾은 이들은 1인당 평균 35달러(약 42,000원) 정도의 상품을 구입해 간다고 한다. 이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들은 모두 합법적인 라이센싱을 통과한 제품들이다.

이중 스테인리스 스틸 보틀은 <아이돌>의 뮤직비디오에서 각 멤버들이 입었던 수트의 색깔과 똑같게 만들어 화려하면서도 다양한 모델을 고를 수 있게 했다. BT21 캐릭터가 더해진 필기도구, 스티커, 열쇠고리 등의 소품은 적은 비용으로 생활 속에서 BTS를 기억할 수 있게 만든 아이템들. 부담이 없어서인지 실제로도 사가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타이니탄 캐릭터는 너무 귀여워서 멤버들 인형 7개를 모두 구입하고 싶어진다. 작은 크기의 스탠드업 인형 역시 아미라면 꼭 하나 갖고 싶을 만한 아이템이다.

BTS 콘서트를 앞두고, BTS 콘서트 LA 팝업스토어 간판에는 모든 방문자들에게 무료 포스터를 증정하며 CD를 구입하면 엽서나 포스터를 무료로 준다는 안내문이 쓰여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BTS 외의 케이팝 스타들의 포토 카드와 앨범들도 판매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케이팝 스타는 누구인지 말해달라는 질문에 박찬승 대표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 순”이라고 답한다.

BTS의 인기에 대해 매장에서 체감하는 온도에 대해 박 대표는 “비틀즈를 능가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제 팝뮤직의 전설이 된 비틀즈를 앞선다니, 자랑스러움에 가슴이 뿌듯해진다. 박찬승 대표는 놀라울 정도의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이 10-20대 사이에 최고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 이제 막 시작된 팝업스토어, BTS 콘서트가 열리는 당일에는 또 얼마나 많은 팬들이 이곳을 찾을지 기대된다.
 

한인타운에 오픈한 BTS 팝업스토어

<한인타운에 오픈한 BTS 팝업스토어>


BTS 팝업스토어 매장 내부
BTS 팝업스토어 매장 내부

타이니탄 인형

<타이니탄 인형>


타이니탄과 BT21 제품들

<타이니탄과 BT21 제품들>


아이돌 뮤직비디오 의상 색깔의 보온병

<아이돌 뮤직비디오 의상 색깔의 보온병>


BT21 디자인의 가방들

열쇠고리, 스티커 등의 소품

<열쇠고리, 스티커 등의 소품>


미니 등신대

<미니 등신대>


BTS의 앨범들

< BTS의 앨범들>


※ 사진 출처: 통신원 촬영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약력 : 현)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4시엔 스텔라입니다.' 진행자 전)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