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케이팝을 담은 코카콜라 제로 한정판 '한류(K-Wave)'

2024-05-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케이팝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점점 더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서 케이팝 및 한류가 치트키로 활약하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2월 20일 코카콜라는 케이팝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상큼한 최애 맛 코카콜라 제로 한정판 '한류(K-Wave)'를 콜롬비아를 포함한 전 세계 36개국에 출시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다국적 식품 기업에서 케이팝을 테마로 특정 상품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1년 맥도날드는 '더 BTS 밀(The BTS Meal, 치킨 너겟 10조각, 케이준, 스위트 칠리소스, 감자튀김과 음료)'을 한정 판매한 바 있다. 맥도날드는 전년대비 40.5% 증가한 2021년 2분기 글로벌 매출 기록을 달성했다. 코카콜라 역시 이러한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한정판 음료 '한류(K-Wave)'를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한정판 음료 '한류(K-Wave)' 출시를 축하하며 보고타(2월 23일)와 메데인(3월 22일, 24일)에서는 케이팝 댄스 축제를 포함한 론칭 행사가 열렸다. 또한 지난 3월 10일 보고타 쇼핑몰 파세오(Centro Comercial PASEO Villa del Río)에서 열린 '케이팝 커버 페스티벌(K-Pop Cover Festival)에서도 한정판 음료 '한류(K-Wave)' 광고를 여럿 찾아볼 수 있었다. 행사장 사진과 영상, 참석 후기를 살펴보니 이번 한정판 음료 출시는 현지 이슈화에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 현지에서 판매 중인 코카콜라 제로 한정판 '한류(K-Wave)' - 출처: 보고타 세종학당 양우석 교원 제공 >

그렇다면 맛에 대한 의견은 과연 어떨까? 코카콜라 제로 한정판 '한류(K-Wave)'를 마셔 본 보고타 세종학당의 학생들에게 맛에 대한 느낌을 물었다. 먼저 이사벨 마르티네스(Isabel Martínez, 31세)는 "청사과와 바닐라 맛이 느껴지는 상쾌한 맛이었어요. 사실 오랜만에 콜라를 마시는데 많이 달지 않았고 청량감이 느껴져서 좋았어요. 또한 용기의 발랄한 색상이 케이팝의 미학과 잘 연결된다고 느꼈어요. 오리지널 코카콜라가 미국 느낌의 강렬한 맛을 가지고 있다면, 이 음료는 조금 더 부드럽고 가벼운 달콤함을 느낄 수 있어 케이팝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

음료를 마시는 과정에서 인상이 점차 바뀌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우라 레온(Laura León, 24세)는 "사실 처음에는 너무 달다고 느꼈어요. 그런데 케이팝을 들으면서 영상을 제작하며 느낌이 바뀌었어요. 마지막에는 처음보다 더 맛있다고 느꼈어요."라고 전했다. 인디라 페레즈(Indira Perez, 30세)는 "저는 별로였어요. 개인적으로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탄산음료를 좋아하지 않는 편이에요.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음료를 마시니 슈퍼주니어의 < 요리왕 >이 떠올랐어요."라고 대답했다. 이외에도 코카콜라 제로 한정판 '한류(K-Wave)' 캔 색상을 모티브로 메이크업을 한 동영상을 공유하는 등 현지의 여러 학생이 이번 한정판 음료와 관련한 경험을 자유롭게 전해주었다. 

다국적 기업에서 케이팝을 소재로 제품을 만드는 건 고무적인 일이다. 한국의 높아진 인지도 만큼 덩달아 어깨가 으쓱해지기도 한다. 특히 단순히 제품 모델에서 벗어나 새로운 맛과 음악의 창조, 문화 행사들과 결합한 크로스 오버 제품이라는 점에서 콜롬비아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의 여러 업계들이 추후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경계를 넘나드는 이벤트들을 앞으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기를 기원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보고타 세종학당 양우석 교원 제공
- 《연합뉴스》 (2021. 7. 28). 덕분에 맥도날드 글로벌 매출 '껑충'…41%↑, https://www.yna.co.kr/view/AKR20210728171900072

	

통신원 정보

성명 : 최민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콜롬비아/메데인 통신원]
약력 : 현) EBS 글로벌 리포터 (콜롬비아, 메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