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성실의 시간이 만들어 낸 단단하고 독창적인 현재 - 정다혜 말총공예 작가 전시회 개막식

2025-07-0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지난 5월 30일 주스페인한국문화원 갤러리 한울에서 정다혜 공예작가 초청전 '성실의 시간'이 개최됐다. 제주도 출신 작가는 해당 지역 말총을 소재로 조선시대 말총공예 기법을 기반으로 작업하고 있다. 말총의 아름다움과 강인함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입체적인 존재감을 부여하고 작가가 원하는 삶의 방향성을 표현한 '성실의 시간'은 2022년 로에베 재단 공예상을 수상했다. 로에베 공예상은 해마다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며 공예 예술의 중요성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어 아티스트들의 경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중요한 상이다. 이번 2025년 공예상에는 전 세계 133개국에서 4,600여 건의 도자기, 목공예, 직물, 가구, 종이, 유리, 금속, 주얼리 등 다행한 작품들이 출품됐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 30명의 작가들이 결선에 이름을 올렸는데 그중 한국 작가는 정다혜를 포함해 3명이었다.
정다혜 공예작가 초청전 개막식

< 정다혜 공예작가 초청전 개막식 - 출처: 통신원 촬영 >

2025년 로에베 재단 공예상 최종 결선 30인 작품전이 열리는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5월 29일 개막)과 연계해 5월 30일 오전 미술관이 주최하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에 정다혜 작가가 직접 참여했다. 이번 주스페인한국문화원 전시에서는 '말총'이라는 물리적 재료에, 완전한 몰입의 창작 과정인 '시간'이라는 추상적 재료가 더해진 정다혜 작가의 작품 11점이 소개됐다. '성실의 시간'은 유물을 기반으로 한 창작품으로 말총의 강한 힘,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성격을 담기 위해 고대 토기를 형태를 빌어 제작됐다. 가운데 무늬는 조선시대 사방관의 일부 무늬를 패턴화했다. 작가는 해외 공예상인만큼 우리 말총공예의 역사성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을 담기 위해 유물의 무늬를 빌어 표현했다고 밝힌 바 있다.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보통 두 달가량 소요되는데 이 기간이 작가의 작품에 담긴 중요한 메시지다. 아무리 강인함을 가진 말총이라도 긴 시간 바늘로 촘촘히 성실히 엮어주어야 입체성을 가진 작품이 된다. 즉 성실하게 보낸 시간만이 작가의 작품처럼 단단하고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날 주스페인한국문화원 개막식에는 로에베 재단 이사장 실라 로에베가 직접 찾아 축하의 말을 전했다. 또한 전통적인 소재로 작가의 삶에 대한 고민이 담긴 독창적인 작품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문화원의 전시회에 초대돼 영광이라는 감사의 인사도 전했다. 로에베 재단의 공예상에는 매해 많은 한국 공예 작가들이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실라 로에베는 "한국의 공예는 전통에 대한 존경과 동시에 현대 사회에 대한 고민을 담아 독창적인 창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인상 깊다."고 밝힌 바 있다. 정다혜 공예 작가의 로에베 재단 공예상의 수상자, 파이널리스트라는 타이틀은 한국에서조차 사라져 가던 말총공예가 국제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계기가 됐다. 
로에베 재단 아사장 실라 로에베 및 여러 관계자가 개막식을 찾았다

< 로에베 재단 아사장 실라 로에베 및 여러 관계자가 개막식을 찾았다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외에도 많은 현지인들이 개막식을 찾아 작가를 직접 만나고 작품을 구경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소재의 독특함에서 먼저 눈을 떼지 못했는데 말총으로 만든 갓을 직접 써보며 사진을 찍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또한 돋보기로 섬세한 무늬를 들여다보고 작가가 한 땀 한 땀 엮어 오랜 시간 정성을 다했을 그 시간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작가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 일이 끝나고 부랴부랴 개막식을 찾았다는 안드스는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현지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전시를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의 프로그램 덕분에 무료로 볼 수 있어 마드리드에 사는 것 자체가 하나의 특권"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30일 개막한 이번 전시는 7월 말까지 계속되며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말총공예를 알리고 그 독창적인 아름다움을 전할 예정이다.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통신원 정보

성명 : 정누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스페인/마드리드 통신원]
약력 : 한국어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