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폴란드 거리 푸드트럭에서 찾을 수 있는 한식

2025-07-0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폴란드의 거리에서 이제 한식은 낯선 음식이 아니다.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 흐름 속에서 고급 레스토랑이 아닌 푸드트럭과 길거리 소형 매장들이 한식의 새로운 전도사로 떠오르고 있다. 바르샤바와 카토비세, 브로츠와프 등 도시를 중심으로 활약 중인 '된지(Doenji)', '도깨비(Dokkaebi)', '코른도가르니아(Korndogarnia)'는 이 흐름을 대표하는 세 가지 브랜드다. 이들은 푸드트럭이라는 기동성과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K-푸드의 대중화를 실현하고 있다. 

'된지'는 도시락 스타일의 코리안 박스(Korean Box) 메뉴로 바르샤바 시민들의 점심과 저녁을 책임지고 있다. 간장이나 매운맛 양념으로 제공되는 치킨(KFC), 불고기, 깐풍기, 주꾸미볶음, 두부볶음 등 메인 요리에 김치와 밥, 반찬을 곁들인 구성이다. 미니 박스를 통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선택지도 마련돼 있다. 또한 김치찌개, 떡볶이, 만두, 김치 프라이 같은 사이드 메뉴는 전통적인 한식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간편한 길거리 음식 형태로 제공된다. 병에 담아 판매하는 김치 시리즈는 클래식뿐만 아니라 옥수수김치, 파인애플김치까지 마련돼 있어 재미와 독창성까지 갖췄다.
핫도그, 붕어빵 등 길거리 음식을 판매하는 공원 내 푸드트럭

< 핫도그, 붕어빵 등 길거리 음식을 판매하는 공원 내 푸드트럭 - 출처: 통신원 촬영 >

한편 '도깨비'는 보다 정통 길거리 한식을 전면에 내세운 브랜드다. 매운 양념치킨을 중심으로 잡채, 떡볶이, 붕어빵 등 전통적인 K-푸드를 빠르고 캐주얼하게 선보이고 있다. 특히 붕어빵은 바닐라 푸딩과 단팥이 들어간 디저트로 폴란드인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다. 꼬치 시리즈인 닭꼬치와 갈비꼬치, 컵라면 등도 판매 중이며 볼트, 유버이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배달이 가능해 접근성이 높다. 메뉴 구성을 살펴보면 길거리 음식 본연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정돈된 한식의 형태를 보여주며 빠르게 조리되고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바쁜 일상 속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합한다. 

'코른도가르니아'는 카토비세에서 시작된 소규모 한국식 핫도그 전문 매장으로 폴란드인 아내 마르타와 한국인 남편 박태우 부부가 운영 중이다. 유튜브에서 본 한국 길거리 음식 영상에서 영감을 받아 창업해 다양한 종류의 한국식 핫도그를 제공한다. 모차렐라, 감자, 설탕 코팅 등을 활용해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조합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재는 푸드트럭으로의 확장도 준비 중이다. 간단한 간식 이상의 의미를 담은 '코른도그'는 폴란드인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한국의 길거리 문화를 전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핫도그를 현지화해 판매하는 도심 속 푸드트럭 푸드트럭 핫도그

< 핫도그를 현지화해 판매하는 도심 속 푸드트럭 - 출처: 카토비세 페이스북 계정(@wkatowicach.eu) >

이들 세 브랜드의 공통점은 한식을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다는 점이다. 레스토랑이 아닌 푸드트럭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고, 메뉴 구성에서도 전통과 현대, 정통성과 퓨전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배달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며,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행사나 장소에서 유연하게 운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 푸드트럭은 한식 세계화의 중요한 전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폴란드에서 한식은 더 이상 특별한 날 먹는 이국적인 음식이 아니다. 붐을 타고 지나가는 유행이 아닌, 꾸준히 소비자와 교감하며 다채로운 맛과 문화를 선보이는 새로운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된지', '도깨비', '코른도가르니아'와 같은 브랜드가 이곳 길거리에서 전하는 따뜻한 한 그릇의 한식은 이제 폴란드 사람들에게 '낯선 음식'이 아닌 '익숙한 선택지'가 되어가고 있다. 작은 푸드트럭 한 대가 문화교류의 시작점이 되고 한국을 알리는 또 하나의 창구가 되는 요즘, 한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인의 식탁 가까이에 있다. 폴란드의 시장은 단순히 K-푸드에 열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정서와 공감에 반응하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카토비세 페이스북 계정(@wkatowicach.eu), https://www.facebook.com/wkatowicach.eu
   

통신원 정보

성명 : 김민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폴란드/바르샤바 통신원]
약력 : 에피소든 운영 총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