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게임수출지원사업

게임해외시장동향

  • 콘텐츠 산업동향중국 콘텐츠 밸류체인의 포식자, 스크립트 킬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목차 1. 중국 콘텐츠 밸류체인의 포식자, 스크립트 킬 1.1. 인포그래픽으로 본 스크립트 킬 시장 1.2. 중국 MZ 세대를 사로잡은 스크립트 킬 1.3. 스크립트 킬 밸류체인 및 비즈니스 현황 1.4. 스크립트 킬이 콘텐츠 시장에 불러온 변화 및 전망 2. 알쓸중신 2.1. 셔자오니우비정(社交牛逼症) 3. 장르별 차트 3.1. 드라마 시청률 톱10 3.2. 예능 시청률 톱10 3.3. 박스오피스 톱10 3.4. 온라인⋅모바일게임 톱10 3.5. 음원 톱10 4. 센터안내 4.1. KOCCA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개요 - 스크립트 킬은 주어진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플레이어들이 롤플레잉을 통해 사건의 범인을 추리하는 게임으로 중국 MZ 세대에게 수년째 인기를 끌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한류트렌드[인터뷰] 홍콩 대중음악 전문가 클레이튼 청이 전하는 케이팝의 미래
  • 2002년 미국의 과 영국의 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초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2009년 Mnet의 를 시작으로 , 등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생겨났고, 이를 통해 많은 스타가 탄생했다. 특히 2020년 이후에는 , 등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는 절정에 이르렀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외출에 제한이 생기고, 직접 공연을 관람할 기회가 줄어들며 홍콩에서도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가 상승했다. 그 중 가장 인지도가 있고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바로 TVB에서 방영한 이다. 최근 홍콩에서는 많은 젊은이들이 가수의 꿈을 안고 오디션에 도전 중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을 맡고 있는데, 통신원은 그 중 CANTO 음악 전문가로 통하는 클레이튼 청(Clayton Cheung)을 직접 만나 케이팝을 비롯해 음악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눠봤다.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홍콩에서 음악 프로듀서 및 작곡가, 보컬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클레이튼 청입니다. 최근에는 홍콩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TVB 오디션 프로그램인 의 시즌 1, 2에서 심사위원을 맡았습니다. 또한 다수의 유명 중화권 가수들과 음악 관련 협업을 한 경험도 있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심사를 진행하면서, 홍콩의 최신 음악 트렌드를 더욱 생생히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홍콩에서 최근 인기 있는 음악 장르 등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여전히 홍콩에서는 광둥어와 서양 팝 음악이 결합된 형태의 대중 음악인 CANTOPOP이 인기가 있습니다. 솔직히 현재 홍콩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에서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일부는 EDM 트렌드를 조금 따르고 있으나, 대부분은 오래된 CANTOPOP 스타일을 반복 청취하고 있습니다. 홍콩팝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TVB와 ViuTV 등 주요 TV 채널에서 재능을 가진 이들을 선별하는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생겨나며,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아이돌 스타가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홍콩 음악 시장은 아직은 완전히 살아났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물론 홍콩팝의 미래는 예전보다 훨씬 밝지만, 미래의 핵심은 홍콩팝이 홍콩 이외의 국가로 진출할 수 있는지 그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이제는 케이팝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케이팝은 홍콩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 주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케이팝은 말 그대로 아이돌 산업으로, 패션, 음악, 대중문화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큰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재능있는 스타를 발굴하는 능력과 집중 훈련이 인상 깊어요. 특히 글로벌 스타로 성장할 수 있게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더불어 훌륭한 스타일링, 그리고 뛰어난 곡과 수준 높은 뮤직 비디오 제작 등의 요소들이 모두 케이팝의 성공에 기여했다고 봅니다. 궁극적으로 케이팝 멜로디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 세계 관객들의 입맛에 잘 스며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케이팝의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케이팝의 미래는 여전히 밝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와 같은 세계적인 스타가 더욱 늘어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몇몇의 아이돌만을 통해 전 세계적 인지도를 갖고, 전 세계 음악 트렌드를 이끈다고 말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항상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주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케이팝이 진정한 국제적인 문화이자 현상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가의 재능있는 인재들과 협업하며 산업을 확대해야 합니다. 또한 케이팝은 음악만으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 영화, 여행 등 한국의 다양한 산업과의 시너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케이팝은 앞으로 다른 산업의 지속적인 성공과 결부될 것이며 더 많은 변수를 더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것입니다. 미래를 논하기 위해 홍콩 및 아시아 전역을 휩쓸었던 J-POP이 이전의 명성을 이어가지 못하고 추락한 예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출처: 클레이튼 청 제공, 통신원 촬영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홍콩/홍콩 통신원] 약력 : 현) North head seven star(마케팅 디렉터) Gangnam Korean School 운영 KBS 한국방송 교양제작부 작가 및 여성동아 편집부 기자
  • 한류트렌드폴란드에서 진행되는 한국영화제들
  • 올해 9월과 10월에는 한국 영화를 좋아하는 폴란드 관객을 위한 진정한 축제가 펼쳐진다. 먼저, 제8회 바르샤바 한국영화제가 9월 21일에서 9월 28일까지 총 8일간, 바르샤바 중심부에 위치한 복합 상영관 키노테카(Kinoteka)에서 진행됐다. 올해 바르샤바 한국영화제는 '최신 개봉작', '올해의 발견', '한국 애니메이션 특별전', '에릭오 감독 회고전' 및 '배우 마동석 회고전'의 다섯 가지 섹션으로 구성됐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브로츠와프(Wrocław)에서 한국영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제1회 브로츠와프 한국영화제는 뉴호라이즌 협회의 지원으로 10월 7일부터 13일까지 뉴호라이즌 영화관(Kino Nowe Horyzonty)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뉴호라이즌 영화관은 2012년 8월 31일부터 브로츠와프에서 운영을 시작해, 2006년부터 개최한 폴란드에서 가장 큰 영화제인 뉴호라이즌스 국제영화제와 2010년 가을부터 시작한 미국영화제의 주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제8회 바르샤바 한국영화제가 열리는 키노테카(Kinoteka)는 2001년부터 바르샤바의 중심부에 위치한 종합 멀티 플렉스 공간이다. 바르샤바의 가장 잘 알려진 상징 중 하나인 문화 궁전(Pałac Kultury i Nauki)의 일부이다. 이곳에서는 바르샤바의 50년 전통 분위기와 유럽 현대 스타일의 결합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화려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우아한 로비, 일렬로 늘어선 고전주의 스타일의 기둥과 크리스탈 샹들리에가 있는 기념비적인 궁전 공간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제8회 바르샤바 한국영화제의 다섯 개 섹션 중 '최신 개봉작' 섹션에서는 , , , 가 상영됐다. '올해의 발견' 섹션에서는 , , , 가 상영됐으며, '한국 애니메이션' 섹션에는 , , 가 상영됐다. '에릭오 감독 회고전' 섹션에서는 Communicate, Symphony, Heart, How to Eat your Apple, O, Opera, Namoo를 관람할 수 있었으며, '배우 마동석 회고전' 섹션에서는 , , 이 상영됐다. 티켓 가격은 13 PLN(약 4천 원)으로 종전의 영화 티켓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돼, 현지 관객이 보다 많이 참석한 모습이었다. 지난 19일 현지 언론 《Radio strefa》에서도 제8회 바르샤바 한국영화제 관련 소식을 자세하게 전했다. 올해 상영하는 영화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강은영 주폴란드한국문화원 원장의 인터뷰를 실었다. 그녀는 폴란드에 한국 영화를 더 널리 알릴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주최 측은 매년 그렇듯 참가자들을 위해 독특한 작품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10월 7일부터 진행할 제1회 브로츠와프 한국영화제도 티켓 판매를 시작했다. 제8회 바르샤바 한국영화제와 같은 구성으로 진행돼, 개막작으로는 박찬욱 감독의 을, 폐막작으로는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을 상영할 예정이다. 브로츠와프시의 지원 덕에, 영화제가 열리는 뉴호라이즌 영화관(Kino Nowe Horyzonty)은 폴란드에서 가장 큰 멀티플렉스를 활용해 예술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다.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참고자료 - 키노테카(Kinoteka) 공식 홈페이지(https://www.kinoteka.pl/wydarzenia/news,610,warsaw-korean-film-festival) - 《radio strefa》 (2022. 9. 19). Święto kina koreańskiego w Warszawie, https://www.sfera.umk.pl/45688/swieto-kina-koreanskiego-w-warszawie/ 통신원 정보 성명 : 김민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폴란드/바르샤바 통신원] 약력 : 전) 서울시 50+ 해외통신원 현) 라이언 브리지 현지화 테스터 Lionbridge LQA tester
  • 한류트렌드[통계자료] 9월 홍콩 문화산업 통계
  • ▣ 9월 세 번째 주 케이팝 음원 순위 순위 가수 노래 1 블랙핑크 Pink Venom 2 블랙핑크 Shut Down 3 블랙핑크 Typa Girl 4 블랙핑크 Hard to Lve 5 블랙핑크 The Happiest Girl 6 블랙핑크 Tally 7 블랙핑크 Yeah Yeah Yeah 8 블랙핑크 Ready For Love 9 IVE After Like 10 트와이스 Talk that Talk ※ 출처: kkbox.hk 작년과 올해 홍콩 케이팝 차트의 대부분은 블랙핑크를 빼고 논할 수 없다. 근 1년 동안 10위권 내 차트의 반 이상을 블랙핑크가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 빅뱅이 비슷한 인기 양상을 보이며 차트 상위권 순위를 장기간 차지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다수의 케이팝 스타들의 곡이 접전을 벌이기 때문에 차트의 변동이 심한 편인데 블랙핑크는 예외인 듯하다. 9월 세 번째 주 차트 1위부터 8위까지 블랙핑크의 곡이 점령했다. 이들이 19일 발매한 정규 2집 는 홍콩을 비롯한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데, 1년 10개월 만에 완전체 활동을 시작해 더 많은 팬들의 기대와 이목을 받았다. 새 앨범은 케이팝 걸그룹 최초로 빌보드 1위에 오르며 연일 매스컴에서 화제이다. 월드스타 BTS에 이어 전 세계를 뒤 흔드는 스타로 한국의 이름을 빛내고 있다. 홍콩에서는 특히 여자 아이돌 그룹의 인기가 높은 편인데, 최근 1년 동안은 블랙핑크가 압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멤버들 각자의 독특한 매력과 더불어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를 갖춘 이들의 음악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 연말과 내년 초 이들의 인기는 더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0월 15일 서울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총 4개 대륙 도시를 도는 월드투어 본 핑크(BORN PINK)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1월에 홍콩에서 콘서트가 개최될 예정이기에, 수많은 중화권 팬들이 홍콩에 운집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케이팝 스타들의 공연, 특히 블랙핑크의 공연이 열린다는 이유로 많은 팬들은 벌써부터 티켓 예매 정보를 알아보고 있다. <9월 28일 아이튠즈 음반 차트 - 출처: 아이튠즈> 28일자 아이튠즈 차트에서는 원조 아이돌로 불리는 엑소의 멤버 시우민이 발표한 첫 미니앨범 가 1위를 차지했다. 상위 차트의 상당수가 캔톤 음악임에도 한국 가수의 곡이 1위를 차지했다는 것에서 케이팝의 파워를 다시 한 번 알 수 있다. 많은 홍콩 팬들은 시우민의 1위가 매우 자연스럽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엑소는 홍콩에서 케이팝 붐을 이끌던 대표적 아이돌 그룹으로, 다른 어떤 아이돌 스타보다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10대 시절 엑소의 팬클럽에서 활동했던 홍콩 팬들은 이제 대학생, 직장인이 돼 여전히 팬 클럽 활동을 이어가거나 이들의 새로운 활동을 지지하고 있다. 시우민의 경우 엑소-첸백시 활동을 비롯해 홍콩에서 한국 드라마와 더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OST에 참여하며 활동을 지속했다. 엑소의 멤버들이 이미 개인 미니 앨범을 발매하고 활동했던 반면, 개인 앨범 발매 소식이 없었던 시우민의 새 앨범 공개로 많은 팬들이 기뻐하고 있다. 한편 2012년 엑소와 엑소-M 멤버로 데뷔한 엑소 멤버 레이의 새 앨범 도 3위에 오르며 엑소를 그리워하던 팬들의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크리스, 루한, 타오가 탈퇴하면서 엑소 내 유일한 중국인 맴버인 레이는 중화권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레이는 지난 2021년에는 솔로 앨범 를 발매한 바 있다. ▣ 9월 한국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홍콩 내 방영 내역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 TVB 백패커, 하나뿐인 내편, 서울촌놈, 스트릿댄스걸스파이터, 윤스테이, 복수해라, 시고르경양식, 스토브리그, 구해줘, 우아한 모녀, 저녁 같이 드실래요?, 퍼퓸, 궁, 오!주인님, 오!삼광빌라!, 피노키오, 해를 품은 달, 손 the guest, 우도주막, 유부녀의 탄생, 신박한 정리, 강식당, 리얼트립 태국, 시크릿부티크, 너의 노래를 들려줘, 그놈이 그놈이다, 마성의 기쁨, 나는 살아있다, 둥지탈출, 커피프렌즈, 나이거참, 국민 여러분!, 동네변호사 조들호2, 배틀트립, 최고의 한방, 무법 변호사, 황금정원, 라디오로맨스, 땐뽀걸즈, 빅이슈, 라이브, 스톤에이지 전설의 펫을 찾아서, 뜻밖의 여정, 세미와 매직큐브, 애간장, 수라상, 우아한가, 다시 만난 세계, 발칙하게 고고, 띠띠뽀 띠띠뽀, 꽃보다 할배, 기억, 주문을 잊은 음식점, 인스턴트의 재발견 간편밥상, 리턴, 동네의 내 영웅, 유일랍미, 풍선 껌, 질투의 화신, 스페인 하숙, 시티 홀, 다 잘될거야, 보고 싶다, 뽀롱뽀롱뽀로로, 커피프린스 1호점, 친애하는 판사님께, 러블리호러블리, 별에서 온 그대, 사임당 빛의 일기, 마녀의 법정, 미녀 공심이, 저글러스, 신사의 품격, 트릭&트루, 대장금, 너도 인간이니, 우리갑순이, 파랑새의 집, 플라워링하트, 시크릿가든, 리치맨, 헌집줄게새집다오, 찬란한 유산, 부탁해요-엄마, 7급 공무원, 꽃보다할배, 무법 변호사, 윤식당1, 윤식당2, 당신은 너무 합니다, 주군의 태양, 슬기로운 감빵 생활, 부암동복수자들, 두 번째 스무살, 겟잇뷰티, 보스를지켜라, 왕의 얼굴, 란제리 소녀시대, 가족끼리 왜이래, 수상한 파트너, 시크릿 러브, 집밥 백선생, 진짜 사나이, 정글의 법칙,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편, 완벽한 아내, 슈퍼맨이 돌아왔다, 런닝맨, 삼시세끼-농촌&어촌 편 Viu TV 하이클래스, 원 더 우먼, 모범택시, 경찰수업, 대박 부동산, 보이스4, 괴물, 여신강림, 철인왕후, 미씽:그들이 있었다, 낮과 밤, 18어게인, 펜트하우스2, 펜트하우스3, 카이로스, 날아라 개천용, 앨리스, 우아한 친구들, 출사표, 번외수사, 꼰대인턴, 굿캐스팅, 부부의 세계, 본대로 말하라, 검사내전, 낭만닥터 김사부2, 설레임 주의보 ※출처: TVB, ViuTV 편성본 참고로 통신원 정리 ViuTv 9월 28일자 차트에서는 한국 드라마 이 1위를, 가 2위를 차지했다. 다양한 중화권 드라마가 Viu 채널을 통해 방영 중인 가운데 한국 드라마가 1, 2위를 모두 석권했다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닌다. 올해 ViuTv 차트의 상위권은 대부분 중화권 드라마가 차지했었기 때문이다. 홍콩에서 20대와 3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넷플릭스에서도 한국 드라마는 다수의 해외 인기물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홍콩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마치 제2의 한류 열풍과 같이 강렬하다. 홍콩에서는 tvN채널의 인기도 대단하다. tvN의 장점은 최근 한국에서 인기를 얻은 예능프로그램을 시간 차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상당수의 홍콩 시청자들이 tvN을 통해 다수의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접하고 있다. 최근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꼽자면, 백종원을 중심으로 한 출장 요리 예능 프로그램 로, 음식 예능에 관심이 많은 홍콩인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다. 이미 을 통해 홍콩에서 큰 인지도를 갖고 있는 백종원과 다양한 한류 스타 게스트 그리고 한국의 다양한 직업군을 방문하며 한국의 라이프도 보여줄 수 있다는 점도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오스카 시상자로 나선 배우 윤여정과 이서진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던 도 월드스타로 거듭난 윤여정에 대한 관심과 미국 현지 여행을 담은 모습 그리고 이서진, 에릭남 등 한국 스타들과 주요 영화 관계자 등의 신선한 조합 등의 요소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참고자료 - kkbox.hk 공식 홈페이지, https://kma.kkbox.com/charts/weekly/song?cate=314&lang=tc&terr=hk - 아이튠즈, https://www.icharts.co.za/hk/music/topalbums - TVB 공식 홈페이지, https://tvb.com - ViuTV 공식 홈페이지, https://viu.tv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홍콩/홍콩 통신원] 약력 : 현) North head seven star(마케팅 디렉터) Gangnam Korean School 운영 KBS 한국방송 교양제작부 작가 및 여성동아 편집부 기자
  • 콘텐츠 산업동향일본 이벤트산업 동향
  •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목차 1. 일본 이벤트산업 시장 1.1. 2021년 일본 이벤트산업 개요 1.2. 2021년 이벤트 관련 산업 1.3. 2021년 이벤트 주변 산업(콘텐츠 관련 이벤트산업) 2. 일본 라이브이벤트산업 시장 현황 2.1. 2020년 및 2021년 일본 라이브이벤트산업 시장개요 2.2. 2020년 라이브이벤트 시장 2.3. 2021년 라이브이벤트 시장 3. 그 외 이벤트산업 3.1. 음악페스티벌 이벤트 3.2. 애니메이션 관련 라이브이벤트 3.3. 전시행사 및 컨벤션 이벤트 3.4. 온라인 이벤트 개요 - 일반사단법인 일본이벤트산업진흥협회(JACE)가 2022 년 6 월에 공개한 <2021 년 이벤트 산업규모 추계(2021 年イベント産業規模推計)>에 따르면, 2021 년도의 이벤트 산업규모는, 이벤트 관련산업 5,584 억 엔(전년 대비 146.9%)과 이벤트 주변산업(콘텐츠관련 이벤트산업) 9,415 억 엔(전년 대비 116.3%)을 더하면, 1 조 4,999 억 엔(전년 대비 126.1%)으로, 코로나 유행 전의 2019 년과 비교했을 때 약 60%까지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