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대의 전자 상거래 회사 아마존(Amazon)에서 가장 잘 팔린 K-뷰티 제품은 무엇일까. 통신원 말고도 이 점을 궁금하게 여긴 이가 또 있었다. 잡지 《셀프(Self)》의 티파니 닷슨(Tiffany Dodson) 역시 이 점이 궁금했던지 9월호에 ‘아마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위 7위의 K-뷰티 제품은 무엇일까?(소비자 리뷰에 근거)’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알렉사(Alexa)에게 가장 인기 있는 K-뷰티 제품을 가능한 한 빨리 주문해달라고 하세요” 부제목과 함께. 《셀프(Self)》는 여성의 건강, 웰빙, 뷰티, 스타일 등 특수 주제를 다루는 미국 잡지다. 평균 판매 부수는 150만 이상이고 독자수는 529만 정도로 추산된다. 뉴욕에 헤드쿼터를 두고 있다. 통신원도 지금까지 다른 잡지는 사본 적 없지만 《셀프(Self)》는 사본 적이 있다. 한편, 《셀프(Self)》는 자기 관리에 열심인 여성들을 타겟층으로 잡았다. 독자층을 보면 그들의 목적이 매우 잘 이뤄졌다는 느낌이다. 아래는 기사 원문이다.
<기사 첫머리에 게재된 여러 K-뷰티 제품 사진>
당신이 여러 단계의 스킨케어를 매일 잘 따라 하는 타입이라면, 아마도 K-뷰티 스킨케어 제품을 필자만큼 좋아하고 빠져 있을 것이다. 5단계, 7단계, 10단계 등 매일 매일 하는 스킨케어 단계를 자주 바꿀지라도, 필자는 적어도 한 가지 단계는 꼭 K-뷰티 제품을 바른다. 본인은 K-뷰티 화장품 중독자에 가까운 수준이지만, 다른 여성들에게 어떤 제품이 인기가 있는지 항상 확인한다. 이번에는 아마존 사이트를 뒤져 K-뷰티 아이템 가운데 소비자들이 칭찬한 제품들만을 알아봤다.
필자는 최고 중의 최고 스킨케어 제품만을 사용하려 애쓰기 때문에 K-뷰티 아이템 중에 적어도 별 네 개 이상의 평점을 받은 제품 중 리뷰가 400개 이상 달린 것만 주의 깊게 살펴서 골라봤다. 또한 제품들은 모두 20달러 이하다. 당신 눈에도, 지갑에도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모이스처라이저는 아무리 많아도 많지 않다. 독자 여러분도 동의하리라 생각한다(그러니 지금 구입하라는 뜻).
1. 이니스프리 제주 화산 모공 세안제(Innisfree Jeju Volcanic Pore Cleansing Foam) 기름기 많은 피부를 가진 아마존 소비자들은 위의 클렌징폼을 너무 좋아했다. 사용하고 나면 기름기가 깨끗이 정리될 뿐 아니라 여드름 등 트러블도 잘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아마존 판매가는 10달러다.
2. 더 페이스 샵 페이셜 마스크 시트(The Face Shop Facial Mask Sheets)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K-뷰티 아이템 가운데 하나인 마스크 시트 제품. 알로에, 블루베리, 녹두, 녹차, 홍삼, 석류, 아보카도, 꿀 등 자연 소재를 사용한 15장의 각기 다른 마스크시트 세트. 피부를 튼튼하게 해주고 밝고 깨끗하게, 그리고 촉촉하게 해준다. 아마존 판매가는 15달러다.
3. 네이쳐 리퍼블릭 슈퍼 아쿠아 맥스 콤비네이션 워터리 크림(Nature Republic Super Aqua Max Combination Watery Cream) 식물 추출액과 바닷물을 재료로 만들어졌다. 이 보습 젤 모이스처라이저는 사용감이 가볍고 신선하다. 한 소비자는 ‘병 속에 담긴 스파 서비스’라고 표현했다. 아마존 판매가는 13달러다.
4. 더 페이스 샵 세안제(The Face Shop Foaming Facial Cleanser) 쌀뜨물을 재료로 만든 세안제로 피부에 쌓여 있는 먼지와 기름기를 부드럽게 제거해주면서도 피부 자체의 자연스러운 습기는 보호해줘 인기가 높다. 아마존 판매는 7달러다.
5. 에뛰드 하우스 선프라이즈(Etude House Sunprise Mild Airy Finish Sun Milk SPF 50+) 소비자들은 착용감 가벼운 이 선블록(Sun Block) 제품을 사랑했다. 메이크업을 하기 전에 발라도 아무런 사용감이 없고 피부에 흰 자국을 전혀 남기지 않는다. 또한 강렬한 냄새도 없어서 좋다. 아마존 판매가는 11달러다.
6. 이니프리 슈퍼 볼케닉 모공 진흙 마스크(Innisfree Super Volcanic Pore Clay Mask) 화산재를 원료로 만든 이 마스크는 모공을 청소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죽은 피부 세포들을 제거해준다. 소비자들은 이 제품에 대해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이 다시 구입하겠다는 평이었다. 아마존 판매가는 14달러.
7. 페이스숍 내추럴 쌀뜨물 라이트 클렌징 오일(The Face Shop Natural Rice Water Light Cleansing Oil) 좋은 클린징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잠자리에 들기 전 화장을 지우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 부드럽고 가벼운 클렌저는 쌀을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아마존 소비자들로부터 엄청난 사랑을 받는 제품이다. 무려 1500개 이상의 리뷰가 있다. 아마존닷컴 판매가는 9달러다. |
상기 기사는 앞으로 K-뷰티 시장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상당히 중요한 자료가 되리라 파악된다. 현재 K-뷰티 제품들은 각종 언론에서 격찬을 받고 있으며, 리테일 스토어에서도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일단 아마존 같은 화장품 전문 온라인 스토어가 아닌 사이트에서는 고가품보다는 저가품들이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달러 안팎의 기능성 제품들이 가장 인기가 있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 물건 구입 시, 구매자들은 기존 소비자들의 평가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으니 이 점도 염두에 두고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한편, 잘 팔리는 제품의 브랜드는 한류 스타들이 광고모델이다. 이 또한 앞으로 광고 전략을 계획할 때, 기억해야 할 사항이다.
한 가지 K-뷰티 업계에서 얻을만한 팁은 남성 화장품 제품에 대한 것이다. 최근 통신원은 구글 창에 ‘이 세상에서 가장 잘생긴 남자(The most handsome man in the whole world)’를 검색해보고 깜짝 놀랐다. 몇 개의 투표(Vote) 사이트에서 뽑은 가장 잘생긴 남자 리스트에 한류 스타들이 상당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거기에 꼽힌 한류 스타들은 대부분 ‘꽃미남’ 이미지다. 꽃미남 한류 스타들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레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K-뷰티 남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이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K-뷰티의 앞날은 말 그대로 무궁무진하다. 이제 K-뷰티는 과거 프랑스, 일본이 누렸던 국가 브랜드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단순히 한국산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다른 나라 제품보다 더욱 기능성이 높고 좋은 재료들로 생산됐으리라 판단하는 현지 고객들의 특성은 이번 보도와 통신원의 지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사진 출처 : Share via Pinterest, Courtesy of Amazon, Graphic by Morgan Joh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