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첫 플래티넘 싱글, 첫 골든 앨범..RIAA 인증 따낸 방탄소년단

2018-11-2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요즘은 아침에 눈을 뜨면서 오늘은 또 방탄소년단과 관계된 어떤 뉴스가 나오려나, 기대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 기대는 그다지 빗나가질 않는다. 전 세계 영화관에서 그들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선전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 지 며칠 되지 않아, 또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아니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기쁜 뉴스를 만들어내는 방탄소년단. 이번에는 RIAA(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 레코드 산업협회)로부터 플래티넘 싱글 인증, 그리고 골드 앨범 인증과 골드 싱글 인증을 받았다는 소식이다. RIAA로부터 방탄소년단이 인증을 받은 것은 지난 119일의 일이지만 RIAA 측이 이를 발표한 것이 오늘(현지 시각으로 1121)이었기 때문에 현재 여러 매체에서는 이 뉴스가 빠른 속도로 올라오고 있다.

 


로고 출처 : RIAA>

 

영어권 대중음악 잡지인 빌보드(The Billboard)방탄소년단은 이제 벽에 걸어놓을 상이 또 늘었다면서 이 기쁜 소식을 전했고 포브스(Forbes)는 플래티넘 싱글 인증 소식을 전하면서 방탄소년단에 대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잘 나가는) 보이밴드(BTS, the world’s biggest boy band)”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RIAA의 앨범(멀티디스크셋) 부문은 디지털 앨범과 실물 앨범 판매량, 디지털 다운로드 수, 오디오 스트리밍과 비디오 스트리밍 횟수 등을 포함해 집계한다. 10개의 곡에 대한 디지털 다운로드를 1개의 디지털 앨범 판매로 계산하거나 1,500건의 스트리밍 횟수를 한 장의 앨범 판매로 계산한다. 디지털 싱글 부문은 디지털 다운로드,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리밍 등을 합해 집계하고 있다. 집계 결과에 따라 50만 장 이상이면 골드, 100만 장 이상이면 플래티넘, 200만 장 이상이면 멀티 플래티넘, 그리고 1000만 장 이상이면 다이아몬드로 인증을 해준다.

 


<포브스 기사에 실린 방탄소년단 출처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포브스 기사 출처 : 포브스 웹사이트>

 


<빌보드 기사에 실린 방탄소년단 출처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빌보드 기사 출처 : 빌보드>

 

이번에 방탄소년단은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Answer)> 앨범으로 골드 멀티 디스크 셋(Gold Multi-Disc Set) 인증(앨범 부문에 해당)을 받았다. 물론 방탄소년단 전에도 RIAA 인증을 받았던 한국 가수가 있었다.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멀티 플래티넘(500만 이상) 인증을 받았었다. 하지만 이는 디지털 싱글 부문이었다. 앨범 부문에서 골드 인증을 받은 것은 케이팝 가수로서는 방탄소년단이 최초이다.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앨범은 91일 자 빌보드 200차트에 1위로 데뷔했었다. 플래티넘 싱글 인증을 받은 곡은 2017년에 발표한 <마이크 드롭(Mic Drop)>이다. 100만 장 판매량을 기록해 첫 플래티넘 인증을 받게 됐다. 이 곡은 이미 올해 초인 25, RIAA로부터 골드 싱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러브 유어셀프: Her> 앨범에 수록됐던 <마이크드롭>은 이후 스티브 아오키가 리믹스하고 디자이너(Desiigner)가 피처링한 새 버전이 지난해 12월에 공개되면서 더욱 사랑을 받게 된 곡이다.

 


<플래티넘 싱글 인증을 받은 마이크드롭 뮤직비디오 중 한 장면 출처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이번에 골드 디지털 싱글 인증을 받은 또 다른 노래는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Answer) 앨범의 타이틀 곡인 <아이돌(IDOL)>이다. <아이돌>98일 위크엔드 빌보드 핫 100 차트에 11위에 올랐었고 니키 미나즈가 피처링한 버전과 방탄소년단 버전 두 개가 동시 발매되었었다. 방탄소년단은 이미 올해 2<마이크 드롭>이 골드 레코드 인증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에 로 연이어 골드 레코드 인증을 받은 바 있고 지난 8월에는 <페이크러브(Fake Love)>로 골드싱글 인증을 받았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RIAA인증 기록을 가장 많이 보유한 케이팝 그룹이 되었다. 과연 RIAA로부터 인증을 받았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기에 이렇게들 여러 언론에서 대서특필하는 것일까.

 


골드 인증(), 플래티넘 인증() - 출처 : RIAA>

 

RIAA 인증은 우선적으로는 미국 내에서 방탄소년단의 음원이 많이 판매되었음을 의미한다. 50만 장, 100만 장이 쉬운 기록은 아니다. 한국어로 부른 노래가 새로운 시장에서 미국 가수들도 이루기 힘든 기록을 냈다는 것은 대단한 성취이다. RIAA 인증은 빌보드 메인 차트, 그리고 각종 음악상에서의 수상과 함께 한 가수의 음악적 성취와 인기도를 객관적으로 증명하고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RIAA 인증은 더이상 케이팝이 미국 내의 서브 컬처(Sub Culture 주류를 이루는 백인 사회가 아니라 이민자 사회에서나 인기 있는 문화)가 아니라 주류 사회에서 당당히 대접받고 있는 문화 현상임을 당당히 보여주고 있는 증거이다.

 

참고자료

포브스, https://www.forbes.com/sites/caitlinkelley/2018/11/22/bts-first-album-certification-answer/#15daeb52ed8d

빌보드,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bts/8486251/bts-first-platinum-single-gold-album


  •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 약력 : 현재) 라디오코리아 ‘저녁으로의 초대’ 진행자.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