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국 패션 브랜드, 한국 문화 반영한 디자인 자주 보여...HOT TOPIC 방탄소년단 캐릭터 티셔츠 '눈길'

2019-06-1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미국 패션 리테일러 핫토픽에서는 BT21 제품을 단독 판매하고 있다. - 출처 : 핫토픽 공식 홈페이지>

< BT21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핫토픽 온라인 사이트 – 출처 : 핫토픽 공식 홈페이지 >

<별점 5점의 긍정적인 리뷰를 남기는 핫토픽 고객들 - 출처 : 핫토픽 공식 홈페이지>

< BT21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핫토픽 매장 매대 모습 - 출처 : 통신원 촬영 >

미국 패션 브랜드 핫토픽(Hot Topic)은 매장은 반(反) 문화 관련 의류 및 액세서리를 전문 판매하는 매장이다. 미국 의류 리테일러로서 음악, 라이선스 음악 제품, 아티스트들의 얼굴이 찍힌 티셔츠 등으로 유명하다. 즉 음악이나 팬덤 문화와 관련된 의류를 구하고 싶다면, 핫토픽을 떠올리게 된다. 1988년 창립된 핫토픽은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패션의 도시라 불리는 뉴욕을 비롯한 미국 전역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할리우드 팝스타들은 물론 지금은 전설로 기억되는 본 조비, 마이클 잭슨과 같은 아티스트들은 물론,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아티스트들의 앨범 또는 얼굴이 찍힌 제품들이 다수 판매되고 있다. 즉, 굿즈(Goods) 문화가 다소 발달하지 않은 미국에서 팬들이 마음껏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이다. 현재는 음악 관련 유명인들을 비롯해 만화, 영화까지 다양한 팬덤 관련 패션 문화 제품들을 판매하며 10대부터 젊은 성인들까지 끌어들이는 곳으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할지 몰라도 미국인들에겐 하나의 ‘문화’로 기억되는 장소인 만큼 그 의미가 대단하다.

이런 패션 상점에서 방탄소년단의 브랜드이자 캐릭터인 ‘BT21’을 독점 계약 판매하고 있다. 미국 방탄소년단 팬들이 목말라하던 정품 방탄소년단 굿즈는 물론, 한류 팬임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현지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핫토픽의 BT21 제품 론칭은 그 시작과 동시에 큰 화제가 되었다. 지난 2018년 연말부터 판매가 시작된 BT21 컬렉션은 현재 물량을 늘려가는 등,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매장 내 매대 역시 규모를 늘려가며 유명한 할리우드 팝스타, 세계적인 록스타들과 방탄소년단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총 13종으로 구성, 핫토픽 미국 전국 매장에서 판매 중인 티셔츠, 스웨터, 액세서리 컬렉션은 현재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2019년 5월 말 기준 점점 늘어나 온라인 기준 152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패션 티셔츠, 액세서리를 넘어 메이크업 제품들과 주얼리 라인도 판매되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온라인몰에서는 미국 고객들의 생생한 후기도 볼 수 있다. BT21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인 쿠키 인형을 구입한 고객 ‘STODDARDM55’는 “멋지다!!! 나는 방탄소년단의 엄청난 팬입니다. BT21 캐릭터를 다 너무 좋아합니다. 쿠키 인형은 퀄리티가 너무 좋고 캐릭터를 현실화 잘 시킨 것 같아요”라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BT21 캐릭터들이 그려진 티셔츠에 대해 리뷰를 남긴 고객 ‘PHALL’은 “우리 딸이 이 티셔츠를 너무 좋아해요”라는 후기를 남겼다. 동일한 제품에 대해 ‘DIA29’ 역시 “사이즈가 생각했던 것보다 잘 맞습니다. 2X 사이즈를 대충 구매했는데, 아시아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들은 작게 나오는 것에 비해 미국 회사인 핫토픽을 통해 구매했더니 잘 맞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한테 소매가 조금 웃기긴 한데, 아마 접어 입을 듯합니다. 전반적으로 티셔츠가 참 잘 맞고, 엄청 부드럽고 퀄리티가 좋습니다. 정말 만족스럽습니다.”라는 리뷰를 남겼다.

이처럼 핫토픽을 통해 BT21 제품을 구매하는 많은 이들은 방탄소년단의 팬임을 인증하는 것은 물론, 높은 퀄리티의 제품에 만족감을 보였다. 한국 패션 사업과 공산품들의 퀄리티가 높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팬들로 하여금 방탄소년단뿐만이 아니라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것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된다. 마치 국내에서 일본 및 독일산 제품들에 대한 신뢰도가 높듯, BT21 상품들은 한국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보여준다.

한편, 위의 사례들은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현재 미국 현지에서 전국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1020세대들의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는 패션 매장 핫토픽을 통해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다. 라인 스토어 뉴욕 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것 외에도, 굿즈가 공식 판매되며 미국 전국의 팬들을 만족시켜 나가는 방탄소년단이 앞으로 또 어떤 기록을 세워나갈지 궁금하다.

통신원 정보

성명 : 강기향[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뉴욕)/뉴욕 통신원]
약력 : 현) 패션 저널리스트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