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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

2023-10-18 한국저작권위원회

주요내용

  • 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 | 23.10.16.(월)/한국저작권위원회 심의산업통계팀 이수현(093), 오승은(197) | [요약] 디지털 음악 시장은 크게 구독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 음악 다운로드, 음악 스트리밍 광고, 팟캐스트 광고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디지털 음악 시장 총매출은 2023년 363억 달러(원화 약 4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가장 큰 비중으로 차지하는 음악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2023년 258억 4천만 달러로 추정된다.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한 음악 콘텐츠 이용자의 소비 형태 변화는 콘텐츠 산업 전반에 자리 잡은 구독 경제의 시발점과도 같다. 대륙별 디지털 음악 시장 수익은 미대륙이 가장 높지만 이용자 침투율에서는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이 글로벌 4위를 기록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소유가 아닌 이용이 중요시되면서 음악 스트리밍 광고, 팟캐스트 광고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스웨덴의 Spotify(스포티파이)로 조사되었다. | 1. 성장하는 디지털 음악 시장 - 디지털 음악 시장의 매출은 2023년 약 363억 달러(원화 약 49조 원)1)에서 2027년 약 471억 달러(원화 약 64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접근성 확대와 인터넷 속도의 증가에 기반한 디지털 콘텐츠 이용 환경 개선은 이용자의 수요를 증가시켰고 음악 시장의 디지털화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술의 향상과 새로운 음악 소비 방식은 앞으로도 이용자의 소비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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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 [글로벌] 디지털 음악 시장의 승자, 스트리밍 서비스

    개요

    • - 디지털 음악 시장은 크게 구독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 음악 다운로드, 음악 스트리밍 광고, 팟캐스트 광고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디지털 음악 시장 총매출은 2023년 363억 달러(원화 약 4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가장 큰 비중으로 차지하는 음악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2023년 258억 4천만 달러로 추정된다.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한 음악 콘텐츠 이용자의 소비형태 변화는 콘텐츠 산업 전반에 자리 잡은 구독 경제의 시발점과도 같다. 대륙별 디지털 음악 시장 수익은 미대륙이 가장 높지만 이용자 침투율에서는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이 글로벌 4위를 기록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또한 소유가 아닌 이용이 중요시되면서 음악 스트리밍 광고, 팟캐스트 광고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스웨덴의 “Spotify(스포티파이)”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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