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콘텐츠가 OTT(Over-The-Top)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더욱 쉽고 빠르게 알려지게 됐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 등과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들은 한국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예능 프로그램들을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선보이며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높여왔다. OTT 플랫폼은 물리적, 문화적 장벽을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 콘텐츠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과거 특정 지역에서만 방영 가능한 드라마나 영화가 이제는 자막 및 더빙을 통해 여러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청자들은 자신이 속한 문화권을 넘어선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는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사랑받는 글로벌 트렌드가 됐다. <기생충>, <오징어 게임>, <킹덤> 등은 기존 서구 중심의 콘텐츠와는 다른 신선한 이야기와 강렬한 비주얼을 제공하며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이와 더불어 OTT 플랫폼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분석 기술도 한국 콘텐츠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각 플랫폼은 시청자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취향에 맞는 추천 콘텐츠를 제시하는 데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 콘텐츠를 발견하고 즐기게 됐다. 예를 들어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의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시청자들에게 노출됐고 이는 글로벌 열풍으로 이어졌다. 최근 한국의 CJ ENM이 유럽 OTT 스카이쇼타임(SkyShowtime)과 손잡고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드라마 <몸값>을 현지에 공개해 화제다. 스카이쇼타임은 2022년 설립된 신생 OTT 플랫폼이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 제작사 유니버설 픽처스(Universal Pictures), 파라마운트 픽처스(Paramount Pictures) 등과 협업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폴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헝가리, 네덜란드 등 유럽 22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스카이쇼타임 폴스카(SkyShowtime Polska)는 한국 드라마 <몸값>을 앞세워 폴란드 시청자에게 적극적으로 신생 OTT 플랫폼을 홍보하고 있다.
< 신생 OTT 플랫폼에서 소개되는 한국 드라마 '몸값' - 출처: 스카이쇼타임 폴스카 페이스북 계정(@SkyShowtimePL) >
이와 비슷한 사례로 애플TV플러스의 오리지널 시리즈인 <파친코> 또한 애플TV플러스가 새로운 구독자들을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파친코>는 한국, 일본, 미국을 배경으로 한 대서사적인 가족 이야기를 그려내 다국적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당시 애플TV플러스는 <파친코>를 통해 OTT 경쟁사들 사이에서 독자적 위치를 확립하고 구독자 유입에 어느 정도 성공했다. <몸값>은 CJ ENM이 자체 OTT 플랫폼인 티빙을 통해 지난 2022년 10월 공개한 드라마다. 각자의 이유로 몸값 흥정이 벌어지던 중 대지진에 휘말리면서 이야기가 펼쳐진다. 몰입감 있는 촬영기법과 함께 진선규, 전종서 등 배우들의 열연으로 공개 첫 주 기준 역대 티빙 오리지널 중 순방문자수 최고치를 기록했다. 드라마 <몸값>은 2023년 4월에 열린 제6회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 폐막식에서 장편 경쟁부문 각본상(Best Screenplay)을 수상하며 국제 무대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K-드라마 최초로 칸 국제 시리즈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몸값>의 전우성 감독은 당시 "매우 독특한 콘셉트를 지닌 작품인데 이를 알아봐 주시고 초청해 주셔서 영광이며 상까지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 한국 콘텐츠 '몸값'과 함께 가입을 홍보하는 스카이스포츠 폴스카 - 출처: 스카이쇼타임 폴스카(@SkyShowtimePL) >
한국 드라마 <몸값>은 총 6개의 에피소드로 나뉘어 폴란드 시청자들을 찾아온다. 관련 후기를 찾아보니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 시리즈는 첫 번째 에피소드부터 마지막 에피소드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는 강렬한 스토리라인을 제공합니다. <몸값>은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탐구하며 절망과 탐욕, 생존을 위한 싸움을 보여줍니다. 복잡한 캐릭터와 역동적인 액션은 각 에피소드를 감정의 롤러코스터로 만들어 줍니다."와 같은 호평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OTT 트렌드 확산,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등은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성장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얻고, 흥행 성과를 기록한 것은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에도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했다. 현지 신생 OTT 플랫폼이 한국 콘텐츠를 앞세워 구독자 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한국 콘텐츠는 계속해서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그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스카이쇼타임 폴스카 페이스북 계정(@SkyShowtimePL), https://www.facebook.com/SkyShowtimePL
성명 : 김민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폴란드/바르샤바 통신원] 약력 : 전) 서울시 50+ 해외통신원 현) 라이언 브리지 현지화 테스터 Lionbridge LQA te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