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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글로벌마켓리포트 인도네시아 - 개요 : 인도네시아
목차
1. 개요 : 인도네시아
1.1 국가 개요
2. 시장 동향 및 이슈
2.1 방송 : 인도네시아 방송시장 현황과 공중파 채널별 특징
2.2 스타트업 : 발전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생태계
2.3 스트리밍/OTT : 전통 미디어를 벗어난 새로운 미디어 형태의 출현과 성장
2.4 패션 : 전통 디자인을 적극 활용하여 발전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패션 산업
3. 심층분석
3.1 인도네시아 게임 시장 개요
3.2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3.3 온라인 PC게임 결제 환경
3.4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
3.5 e스포츠 시장의 발전
4. 한류동향
4.1 인도네시아 한류 동향
5. 주요 기업 동향
5.1 방송 – 엠텍(Emtek)
5.2 스타트업 – 고젝(GoJek)
5.3 숏텀TV – 틱톡(TikTok)
6. 인터뷰
개요
- 2019년 7월 기준, 인도네시아는 아세안(ASEAN) 10개국 중 인구비중 40%, 경제비중 35%를 차지하는 아세안의 명실상부한 맹주이자 동남아 권역의 최대 시장이다. 현재 인도네시아는 조코위 정권 2기를 맞아 정치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으며,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을 계기로 이스포츠(eSports)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등 콘텐츠 산업에 본격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e커머스를 시작으로 디지털 생태계가 경제 일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최근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 유니콘 회사 4개를 배출한 바 있다. 이렇듯 디지털 시대를 맞아 동남아 권역의 거점이자 아세안 주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인도네시아 콘텐츠 시장을 특집으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