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블랙핑크, 게임으로 IP 무한 확장

2024-01-1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블랙핑크(BLACKPINK)의 첫 번째 공식 게임인 '블랙핑크 더 게임'이 말레이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블랙핑크 더 게임'은 5월 18일 공식 출시된 블랙핑크의 육성 퍼즐 SNG 장르의 게임으로, 팬들이 제작자가 돼 블랙핑크를 세계적인 걸그룹으로 육성할 수 있다. 일명 'BPTG'라는 '블랙핑크 더 게임'이 처음 공개된 것은 3월 4일 블랙핑크의 '본 핑크 월드 투어(Born Pink World Tour)' 쿠알라룸푸르 콘서트에서다. 당시 6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블랙핑크는 콘서트 전광판을 통해 'BPTG' 문구를 처음 공개하며 팬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로부터 한 달 뒤인 4월 4일 사전 예약이 시작된 뒤 게임 속 블랙핑크의 의상, 콘셉트 등이 베일을 벗으면서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블랙핑크 말레이시아 콘서트에서 처음 공개된 '블랙핑크 더 게임' - 출처: World Music Award X 계정(@WORLDMUSICAWARD)

< 블랙핑크 말레이시아 콘서트에서 처음 공개된 '블랙핑크 더 게임' - 출처: World Music Award X 계정(@WORLDMUSICAWARD) >

'블랙핑크 더 게임'은 전 세계 팬들을 끌어들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6월 7일 기준 게임 다운로드 수가 300만 건을 넘었고, 공식 OST인 < THE GIRLS >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12월 10일 기준 7,076만 회를 돌파했다. 말레이시아 SNS에서도 < THE GIRLS > 챌린지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에서 유행했다. 말레이시아 틱톡커들은 "블랙핑크 팬만이 < THE GIRLS >의 리사 랩을 따라 부를 수 있다.", "< THE GIRLS > 노래 너무 좋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리사의 랩을 따라하는 랩 챌린지에 동참하며 인기를 이어갔다.
랩 챌린지에 참여한 말레이시아 틱톡커 - 출처: 유나디아 틱톡 계정(@yunadiaaaa

< 랩 챌린지에 참여한 말레이시아 틱톡커 - 출처: 유나디아 틱톡 계정(@yunadiaaaa) >

또한 말레이시아 팬들은 "랩과 보컬이 너무 멋지다.", "리듬감 있는 곡이다.", "블랙핑크 월드 잘 꾸몄다" 등 < THE GIRLS > 뮤직비디오 감상평을 전했다. 팬들은 블랙핑크 월드와 아바타를 보면서 뮤직비디오에 깔린 상징성을 이야기하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블랙핑크 더 게임'은 말레이시아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4.7점을 받아 높게 평가됐다. 사용자들은 "블링크(블랙핑크 팬덤명)에게 가장 완벽한 게임이다.", "게임을 추천한다.", "중독성 있어요" 등 긍정적인 후기를 남겼다.
 'THE GIRLS' 뮤직비디오 감상평을 공유하는 말레이시아 팬들 - 출처: 이터널 미에룰 틱톡 계정(@ethereal_mierul)

< 'THE GIRLS' 뮤직비디오 감상평을 공유하는 말레이시아 팬들 - 출처: 이터널 미에룰 틱톡 계정(@ethereal_mierul) >

'블랙핑크 더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굿즈로 팬심이 결집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최대 영화관 체인인 골든스크린시네마(Golden Screen Cinema)는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킵세이크(Keepsake)'와 현장 판매를 통해 '블랙핑크 더 게임'의 OST 패키지인 '< THE GIRLS > 굿즈'를 선보였다. 해당 굿즈는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의상인 '스텔라'와 '레브' 등 두 가지 종류로 블랙핑크를 상징하는 '블랙 에디션'과 '핑크 에디션'으로 나뉘어 총 네 가지의 패키지로 제공된다. 패키지는 다용도 보관이 가능한 금속 상자, < THE GIRLS > 가사가 담긴 카드, 블랙핑크 멤버를 캐릭터화한 펜던트 등을 포함한다.
골든스크린시네마가 판매하는 'THE GIRLS' 굿즈 - 출처: 통신원 촬영

< 골든스크린시네마가 판매하는 'THE GIRLS' 굿즈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처럼 블랙핑크는 게임이라는 새로운 분야로 케이팝의 경계를 확장하고 있다. 블랙핑크 음악과 뮤직비디오 등 IP(지식재산권)을 캐릭터와 게임 등으로 확장한 '블랙핑크 더 게임'을 출시했고, 해당 게임의 OST인 < THE GIRLS >를 발매하며 이를 활용한 굿즈를 판매했다. 이러한 케이팝 IP와 게임의 융화는 팬들의 일상생활 영역에 깊숙이 파고들며 케이팝 산업을 성장시키는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두터운 팬층을 확보한 IP를 활용해 케이팝의 범위를 넓혀가는 행보는 한류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말레이시아 애플 앱스토어, https://apps.apple.com/
- 월드 뮤직 어워드 X 계정(@WORLDMUSICAWARD), https://twitter.com/WORLDMUSICAWARD/
- 이터널 미에룰 틱톡 계정(@ethereal_mierul), https://www.tiktok.com/@ethereal_mierul
- 유나디아 틱톡 계정(@yunadiaaaa), https://www.tiktok.com/@yunadiaaaa
- 《Malay Mail》 (2023. 8. 21). Blackpink upcoming single ‘The Girls’ to be released in two days via mobile game(VIDEO), https://www.malaymail.com/news/showbiz/2023/08/21/blackpink-upcoming-single-the-girls-to-be-released-in-two-days-via-mobile-game-video/86314
- 골든스크린시네마 킵세이크 홈페이지, https://shop.gsc.com.my/

	

통신원 정보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