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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자료] 희비 교차한 5월 튀르키예 한류 동향

2025-06-13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5년 5월 튀르키예 내 한류는 산업별로 희비가 확연하게 교차하는 시기를 지나고 있다. 먼저 음악 시장은 케이팝 신보와 글로벌 팬덤 및 현지 한류 팬층의 열정이 어우러지며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최근 발표된 숨피(Soompi) 케이팝 차트 5월 2주차에 제니의 가 3주 연속 1위를 지켰고 르세라핌의 이 2위, 에스파의 가 3위, 십센치(10CM)의 <너에게 닿기를>이 4위, 베이비몬스터의 이 23위, 뉴진스의 가 45위 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차트는 음원 판매량과 스트리밍 수치를 포함해 소비자 참여지수, 미디어 보도량, 스타와 팬 간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빈도 및 팬 커뮤니티에서의 인지도 등을 종합해 순위를 산출한 결과다. 

케이팝: 글로벌 인기 속 튀르키예 케이팝 시장은 약진
글로벌 시장에서 케이팝의 인기와는 정반대로 튀르키예에서의 케이팝 소비 양상은 차가운 반응을 보였다. 동시기 글로벌 차트와 튀르키예 차트가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스포티파이 튀르키예 일간 차트(2025년 5월 2일 기준)를 살펴보면 1위부터 100위까지는 튀르키예 아티스트(Semicenk, Velet, BLOK3, Sila Sahin, Wegh, Jeff Redd, Ezhel 등) 및 해외 팝이 압도적으로 점유하고 있다. 반면 100위권 내 수록된 케이팝은 없다.
5월 2일 기준 튀르키예 스포티파이 일간 차트

 < 5월 2일 기준 튀르키예 스포티파이 일간 차트 - 출처: 스포티파이(Spotify) >

이 같은 차이에 대해 현지 음악평론가들은 여러 요인을 꼽는다. 첫 번째는 튀르키예 내 음원 소비는 현지 가수에 집중된다는 점이다. 온라인상에서 케이팝이 문화적 호기심으로 큰 호응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라디오, TV와 같은 주류 미디어에서는 튀르키예 음악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케이팝이 글로벌 시장에서 정상의 인기를 갖는 반면 튀르키예에서는 그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는 케이팝 레이블의 튀르키예 시장 투자 부족이 근본적 문제다. 케이팝 기획사들은 튀르키예 시장을 저투자 지역으로 분류하기에 현지 음악 페스티벌 등의 행사가 다른 국가에 비해 현저히 적고, 현지에서의 협업과 같은 기본적인 전략 또한 부족하다는 진단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단시일 내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현실적 대안으로 유명 튀르키예 아티스트와의 협업, 튀르키예어 버전의 케이팝 등과 같은 실질적인 전략이 요구된다고 조언한다.

K-드라마: 리메이크 열풍과 OTT의 시너지 효과
케이팝의 부진 속에 K-드라마는 <닥터 차정숙>의 리메이크 작품(바하르)이 5월 20일까지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돌풍을 일으키며 튀르키예에서의 한류 위상을 지켜주고 있다. 2024년 2월 13일 첫 방송을 시작하고 이미 5화에 14.8%를 찍어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현재는 시즌 2 46화가 방영되고 있는 가운데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지키며 진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시즌 2의 시청률도 14화에서 14.9%를 기록하며 시즌 1과 비슷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닥터 차정숙' 리메이크작 – 튀르키예 박스오피스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닥터 차정숙' 리메이크작 – 튀르키예 박스오피스

 <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닥터 차정숙' 리메이크작 – 튀르키예 박스오피스 >

 시즌 2가 기록한 시청률 14.9%는 튀르키예에서 2011년 한국 드라마가 처음 리메이크된 후 총 40여 편의 작품 가운데 역대 두 번째다. 1위 드라마(굿 닥터)가 기록한 시청률 17%에 이어 아직도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꾸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계정은 개설 3개월 만에 구독자가 71만 명까지 급증하다가 1년이 넘은 지금은 144만 명까지 늘어 드라마 인기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K-뷰티: 시장 성장과 디지털 트렌드
5월 튀르키예 내 한류 동향 가운데 또 하나 눈에 들어오는 분야는 K-뷰티다. 튀르키예 내 K-뷰티 시장은 2023년 약 9,1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Triton Market Research, Polaris Market Research, Credence Research)에 따르면 튀르키예를 포함한 중동 및 아프리카 K-뷰티 시장은 연평균 9.05~9.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32년까지 약 1억 5,2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스태티스타(Statista) 2025년 자료에 따르면 튀르키예 전체 스킨케어 시장(글로벌 및 로컬)은 2025년 18억 6,000만 달러에 달하며 이 가운데 K-뷰티의 점유율은 5~7%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이스탄불, 앙카라, 이즈미르 등 주요 3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즈앤트리(ISNTREE), 미샤(MISSHA), 롬앤(rom&nd) 등 한국 브랜드의 입점과 현지 유통망 확장에 기반한다.  

트렌디욜(Trendyol), 헵시부라다(Hepsiburada)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K-뷰티 제품 소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오프라인 대형 백화점에도 한국 브랜드가 입점해있다. 실제로 트렌디욜 내 한국 화장품 판매는 2023년과 2024년 사이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튀르키예에서 K-뷰티가 이렇게 성장세를 보인 이면에는 한국 배우 및 케이팝 스타의 메이크업, 헤어, 패션 스타일이 현지 뷰티 트렌드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 드라마 속 배우들의 립 컬러, 헤어 컬러, 스킨케어 루틴이 튀르키예 2030 젊은 여성 소비자의 구매와 스타일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현지 대형 백화점 내 매장(왓슨, 미샤, 그라티스, 미온)에 새로 입점한 한국 화장품 - 출처: 통신원 촬영 현지 대형 백화점 내 매장(왓슨, 미샤, 그라티스, 미온)에 새로 입점한 한국 화장품 - 출처: 통신원 촬영현지 대형 백화점 내 매장(왓슨, 미샤, 그라티스, 미온)에 새로 입점한 한국 화장품 - 출처: 통신원 촬영 현지 대형 백화점 내 매장(왓슨, 미샤, 그라티스, 미온)에 새로 입점한 한국 화장품 - 출처: 통신원 촬영

 < 현지 대형 백화점 내 매장(왓슨, 미샤, 그라티스, 미온)에 새로 입점한 한국 화장품 - 출처: 통신원 촬영 >

K-문학: 한강 작가의 작품들,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인기리에 판매
5월엔 튀르키예어로 번역된 한강 작가의 작품들이 현지 온∙오프라인 서점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며 K-문학에 희소식을 알렸다. 「소년이 온다(Cocuk Geliyor)」, 「채식주의자(Vejetaryen)」, 「작별하지 않는다(VEDA ETMIYORUM)」, 「흰(Beyaz Kitap)」, 「그대의 차가운 손(SEVGILININ SOGUK ELLERI)」 등 2025년 5월 현재 5~7종의 번역된 한강의 도서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모두 햅시부라다(Hepsiburada)와 키탑세페티(Kitapsepeti) 온라인 서점 베스트셀러 1~3위에 올랐고 한때 재고 부족 현상을 겪기도 하면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현지 대형 서점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한강 작가의 도서 - 출처: 통신원 촬영

 < 현지 대형 서점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한강 작가의 도서 - 출처: 통신원 촬영 >

튀르키예 문학 매체 《Kayip Rihtim(카이피 르흐팀)》은 "작가 한강은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저자이며 「채식주의자」가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했다."고 소개했다. "「채식주의자」는 단순히 채식이라는 선택을 넘어 여성의 목소리와 자유, 그리고 자기결정권에 대한 사회적 업압을 비판적으로 조명한다. 튀르키예 독자들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한강 작가의 섬세하고 시적인 문체,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이 높게 평가된다."고 글을 전했다.

이처럼 5월 튀르키예 내 한류는 산업별 희비가 분명하게 교차되고 있는 모습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케이팝의 인기와는 대조되게 튀르키예 케이팝 시장은 차가웠다. 하지만 그 밖의 한류 산업에서는 여전한 인기로 온기를 느낄 수 있다. 「2025 해외한류실태조사」에 따르면 튀르키예는 한류 소비 및 인지도로 세계 4위권 국가다. 튀르키예에서 케이팝이 디지털 세대의 한류라는 인식이 깨지고 더 많은 세대들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산업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라디오, TV, 대형 공연장과 같은 채널에서도 지금보다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참고자료
- 스포티파이(Spotify), https://charts.spotify.com/charts/view/regional-tr-daily/2025-05-02
- 튀르키예 박스오피스, https://boxofficeturkiye.com/haber/gunun-en-cok-izlenen-dizileri-13-mayis-2025-sali--6873
- 숨피(Soompi), https://www.soompi.com/article/1741545wpp/soompis-k-pop-music-chart-2025-may-week-1
-  유튜브 계정(@Bahardizisi), https://www.youtube.com/@Bahardizisi
- Polaris Market Research, K-Beauty Products Market Size Worth $225.69 Billion By 2032 | CAGR: 9.4%, https://www.polarismarketresearch.com/press-releases/k-beauty-products-market

통신원 정보

성명 : 임병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튀르키예/이스탄불 통신원]
약력 : YTN world 해외 리포터, 민주평통 남유럽협의회 튀르키예 지회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