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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분석] 제8회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에서 주목받은 삼양 불닭볶음면, 현지 언론도 주목하다

2025-12-0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5년 제8회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上海国际进口博览会)가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상하이 국가 컨벤션 홀(上海国家会展中心)에서 개최됐다. 올해까지 8년 동안 매년 개최되고 있는 이 박람회는 중화인민공화국 상무부와 상하이시 정부 공동 주최로 전 세계에 무역 시장을 개방하고 기회를 공유하기 위한 중국 국가급 수출입 3대 전시회 중 하나이다. 이번 8회 박람회는 43만㎡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155개국과 지역, 국제기구가 참여하고 해외 기업 4,108개사가 참가했다. 참가 기업은 이 박람회가 무역 협력과 공동 번영을 위한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기업으로서는 진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거점이기도 하다. 

올해 한국관에서는 케이팝 댄스 공연, 한국 전통 음식 체험, 인생 네 컷 사진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진행돼 몰입형 문화 체험 분위기가 조성됐다. '1988 복고풍'를 주제로 한 식품관에서는 전 세계 참가자들에게도 익숙할 수 있는 한국 드라마에 나온 음식을 소재로 사용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올해 기업 전시관에는 우수 한 48개의 한국 기업이 모였는데 그중에는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삼양의 불닭볶음면 전시가 있어 화제다. 전 세계 숏폼 챌린지에 힘입어 인기를 끌고 있는 불닭볶음면과 제품 IP가 중국 소셜 미디어상에선 계속해서 회자하고 있지만 현지 언론에서 한국 기업의 제품 전시에 대해 보도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 행사장 내부 모습

<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 행사장 내부 모습 – 출처: 신랑 차이징 (新浪财经) >

우선 현지 언론의 내용을 인용하면, 수년간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에 참가해 온 한국의 유명 식품기업 '삼양식품'은 이제 단순한 참가 업체에서 나아가 견실한 투자 기업이 되었다. 그러면서 2021년 중국 지사를 설립한 이래 중국 시장 현지화를 위해 중국 소비자에게 맞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박람회에선 기업의 스타 제품뿐만 아니라 사회적 추세와 현지화를 접목해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을 내세운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특히 불닭볶음면의 캐릭터를 활용한 '불닭 유니버스'는 주목할 만한데 삼양 식품의 핵심 IP 자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만큼 이 캐릭터를 인식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닌 한국 음식 문화의 한 키워드로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지난 2012년 중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 삼양의 '불닭볶음면'은 기존 중국 시장에 없던 특색 있는 매운맛과 소셜 미디어상의 범국가적 챌린지로 현재까지도 중국 소셜미디어상에서 다양한 불닭볶음면 조리 레시피와 신제품 품평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시 말해 투자 기업이 되어 중국 시장 현지화를 견인할 수 있었던 원인에는 불닭볶음면의 핵심 오피니언 리더를 통한 마케팅이 유효했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서 핵심 오피니언 리더(Key Opinion Leader) 마케팅은 특정 분야에 대한 숙련된 제품 지식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 예컨대 연예인이나 아이돌 혹은 한국어로는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 중국어로는 왕훙(网红)을 지칭한다. 이들은 대중을 대상으로 구매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현재 중국 대표 소셜 미디어 샤오홍슈에서 #불닭볶음면(火鸡面)을 검색하면 4억이 넘는 검색 조회수와 9백만이 넘는 게시물 수를 볼 수 있다. 다른 잠재적 영향 요인이 있겠지만, 중국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핵심 오피니언 리더 마케팅은 점점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튜브를 통한 한국 아이돌들의 불닭 볶음면 레시피를 따라 하는 게시물이나 한국인이 먹는 불닭볶음면 레시피가 몇 년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불닭볶음면' 관련 게시물

<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불닭볶음면' 관련 게시물 – 출처: 샤오홍슈 게시물 해시태그 #火鸡面 >

올해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에 참가한 삼양 식품의 소식을 현지 언론에서 보도한 이유 중 하나도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춘 기업의 행보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는 보통 브랜드 홍보와 제품 홍보를 하기 위해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의 참가 수순과는 달리 기업의 IP와 제품을 인지하고 있는 잠재 고객이 이미 많아졌다는 것을 반증한다. IP와 기존 스타 제품을 통해 신제품 홍보를 파생적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는 정보 전달과 다국적 교류를 넘어 한국 문화 전파가 실질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국 기업들이 전략적 진출과 양방향 문화 교류를 잇는 장이 마련되었고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한국 음식 문화 IP와 최신 한류가 중국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는 우수한 사례로 중국 언론에 제시된 점은 시사점이 크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 홈페이지, https://www.ciie.org/zbh/index.html
- 샤오홍슈 게시물 해시태그 #火鸡面
- 《샹구안(上观)》 (2025. 11. 09). 已卖出80亿份!这个一吃就上头的美食,有了自己的 “宇宙”,
https://sghexport.shobserver.com/html/baijiahao/2025/11/09/1665386.html
- 《신랑 차이징(新浪财经)》 (2025. 11. 07.) 进博会 I 三养,在中国 “生根发芽”,
https://buly.kr/DlKXpE0
- 《중화왕(中华网)》 (2025. 11. 08.). 八探进博丨工厂开工多品亮相,三养食品加码中国市场,
https://finance.china.com/xiaofei/13004691/20251108/48974035.html
- 위챗(WeChat) (2025. 11. 11). 进博之约圆满落幕,中韩经贸暖意正浓,
https://mp.weixin.qq.com/s/UxpSJ2bLtDnXldtSp_2sdg

통신원 정보

성명 : 김근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상해)/상해 통신원]
약력 : 복단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석사과정